검색어 입력폼

비누의 정의, 특성 등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8.02.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비누의 정의, 특성 등

목차

⊙비누의 역사는요??⊙
1. 비누
2. 역사
3. 성상, 성질
4. 작용

본문내용

⊙비누의 역사는요??⊙
▷인간이 언제 부터 비누를 사용하기 시작했을까요?
기록에 따르면 2000년도 훨씬 전에 사용되었답니다.
기원전 600년 무렵 페니키아인들이 산양의 우지와 나무의 재를 이용해서 비누를 만들어 썼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요. 잿물을 이용한 비누는 페니키아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었어요.
<유럽>에서는 동물의 기름에, <중국>에서는 한해살이풀의 일종인 여뀌의 즙과 밀가루에 잿물을 섞어서 비누를 만들었답니다.
특히 <로마인>들은 잿물에 빤 옷을 썩은 오줌물에 넣고 다시 세척한 후 물에 헹구기도 했어요. 오줌의 특성 성분이 표백제 역할을 한 듯합니다.
현재와 같은 종류의 비누가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였고, 19세기 이후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비누의 사용이 보편화되었답니다.
비누의 발달 과정에서 한가지 특기할 만한 사실은 비누가 여러 질병들, 예를 들어 독감의 치료제로 쓰이기도 했답니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잿물에 여뀌의 즙과 밀가루를 넣어 만든 것을 사용했는데 이것을 석감이라고 불렀어요. 잿물 이외의 팥으로 만든 조두가 있었는데 이것은 고급 세정제로 신라 때부터 한말까지 사용되었죠. 조두는 세정 및 미백효과가 있어서 왕비도 이를 애용했다고 전합니다. 조두를 만들 형편이 못되는 집에서는 콩깍지 삶은 물을 사용하였고, 고운 쌀겨를 무명 주머니에 담아 문지르기도 했습니다.
서양식 비누가 처음으로 우리 나라에 알려진 것은 네덜란드인 하멜에 의해서였으며, 본격적으로 이용된것은 조선 말 개국 이후부터입니다.
※참고※[인류의 문화를 바꾼 물건 이야기]중에서
1. 비누
넓은 뜻으로 포화 및 불포화 고급지방산, 수지산, 나프텐산의 금속염의 총칭이고 좁은 뜻으로는 주로 세척에 쓰이는 고급지방산으로 알칼리 금속염을 말한다. 보통 단순히 비누라하는 것은 고급지방산의 나트룸염, 칼륨염을 가리키며 기타의 금속 염은 금속비누라 부른다.

참고 자료

1. 팽종인 외3인 ‘화학의 기본원리’ 신광문화사 pp499-504
2. 신진수 강영수 ‘일반화학 실습’ 신광출판사 pp239-241
3. 일반화학 실험교재 편집위 ‘일반화학 실험’ 한일 출판사 pp231-233
4. http://user.chollian.net/~jhjh01/chemworld/ah/soap.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