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운상가 4구역 조경 기본 구상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8.02.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경학-세운상가 조경 기본 구상

목차

1. 세운 상가 주변 위치 및 대지 환경
2. 인문-사회 환경
3. 역사․문화 환경
4. 과거의 세운 상가 지역 개발계획
5. 세운상가 주변 지역 발전전망
6. 세운상가 주변 지역 교통 상황
7. 세운상가 4구역 종합적 분석
8. 세운상가 4구역 조경 기본 개념

본문내용

단순하게 앉아서 쉬거나 보는 개념의 조경은 세운상가 지역의 역사, 환경, 교통의 편리한 특징으로 인한 많은 유동인구 등을 감안할 때 괴리감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오래된 건물들로 여러 상가가 무질서 하게 모여있는 곳이 세운상가의 단점이자 특징이다. 좁고 지저분한 보행자공간에서 고층빌딩들이 세련되게 서있겠지만 과거의 세운상가처럼 단순한 전기전자 업종의 밀집만으로는 이곳의 역사성, 인문사회환경 등을 드러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추상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실질적으로 이 곳을 지나가는 이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이곳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런 개념을 조경으로 표현하는 첫 번째 생각은 조형물로써도 할 수 있겠으나 이것도 단순한 추상적 개념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벼룩시장을 생각하게 되었다.

홍대앞 공원에서 매주 열리는 수제품 벼룩시장처럼 특징적으로 작은 시장을 연다면 그곳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들 사이에 자연히 이 공간을 특징적인 이미지로써 기억하게 할 수 있다.

조경할 계획인 구역 중에 청계천과 접하는 부분은 사람의 유동성이 많고 청계천 개발로 인해 왕래가 빈번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라고 생각했다.

홍대앞 공원의 수제품 공예시장이 단순하게 공원에 자리를 잡고 매주 토요일 시장을 여느 개념에서 더 발전해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기본적인 공간의 기능과 벼룩시장의 기능을 동시에 만족하는 조경계획을 기본적인 개념으로 결정했다.

북악-종묘-남산을 잇는 수도 서울의 상징 녹지 축을 복원하여 공원녹지의 개념을 충실히 이행하되 이곳만의 특징적인 요소로 과거에 이곳에서 볼 수 있었던 인쇄, 전기전자, 기계공구 등을 거래하는 장터로써의 기능을 부여하려고 한다.

매주 이곳에 오면 과거 세운상가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 서로 어울리며 과거 이곳이 인쇄, 건자재, 전기전자, 기계공구 등의 판매상등이 혼재 되어있음을 때론 파는 사람이 때론 사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 곳의 역사를 느낄 수 있게 생각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