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실험 자기유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물리실험 자기유도

목차

1. 실험 key word
2. DATA 및 결과
3. 결론 및 토의

본문내용

3. 결론 및 토의
특별히 어려운 실험은 아니었다. 전자기 유도현상은 쉽게 말해서 코일 안에서 자기장이 변할 때 코일에 전류가 유도된다는 것이다. 실험1 자기력선속의 변화에 따른 유도전류에서는 코일 안에 자석을 넣었다, 뺏다 하면 코일에 전류가 흐른다. 자석의 극에 따라 방향이 반대로 바뀌고 세기가 달랐다. 실험2 코일의 상호 유도 실험에서는 전류를 흘려 보내주고 연철봉을 사용하여 전류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값이 측정되었다.
결론적으로 전자기 유도현상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과정이다.

- 자석이 정지해 있는 경우에는 코일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 자석을 가까이 가져가면 A방향으로, 멀리 가져가면 B방향으로 전류가 흐른다.
- 자석을 코일에 가져가는 속도를 빠르게 할수록 유도전류의 세기가 증가한다.
- 코일의 감긴 수가 많을수록, 센 자석일수록 유도전류의 세기가 증가한다.

◎전자기 유도의 생활 속의 예
①자전거 발전기
자전거의 전조등이 켜지는 원리는 손 발전기를 돌려 전구에 불이 켜지도록 하는 과정과 매우 흡사하다. 즉, 손으로 발전기를 돌리는 작용이 자전거에서는 발로 페달을 밟는 작용에 해당한다. 사람이 페달을 밟아 바퀴를 돌리면 그 바퀴에 붙어 있는 모터가 회전하게 된다. 그에 따라 모터에 감긴 코일이 발전기 내부의 영구 자석이 만드는 자기장 방향에 수직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게 된다. 그 결과 코일의 단면을 지나는 자기장이 주기적으로 변하게 되어, 코일에 유도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불이 들어오는 것이다. 이 때 자전거의 페달을 힘껏 밟아 바퀴를 가속하게 되면 불이 더욱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자기장이 더 빨리 변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