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의 가사노동 분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2.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사노동의 정의와 유형 사례와 가사노동에 대한 문제점의 해결방안등을 수록했습니다.

목차

서론 - 맞벌이 부부의 노동분담의 현재와 내일

1. 가사노동의 정의

2. 가사노동의 유형
1) 정확한 분담형
2) 전담 집중형
3) 임기응변형
4) 부분적 부담형

3. 여성과 남성의 가사노동 분담

4. 가사노동분담의 사례

5. 관련신문기사

6. 가사노동분담의 해결
1) 맞벌이 부부가 지키면 좋은 10계명
2) 가사 분담에 대한 끊임없는 트러블, 스타일 따라 이렇게 바꾸자!
3) 효율적인 가사노동분담을 위한 대안

본문내용

최근 남성들의 가사노동 참여가 증가하고는 있다지만 맞벌이. 비맞벌이 부부 모두 부인이 가사의 3/4이상을 분담하고 있어, 경제활동 참여여부가 여성의 가사부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것은 세계 최저 출산률과 최고의 이혼률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맞벌이 부부의 가사노동측면에서 모색해 보기로 했다.
우선 현대 사회의 맞벌이 부부를 모델로 하여 남편의 가사노동 참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는 가정의 하루 모습을 그려보자.
아직 해도 완전히 뜨지 않은 새벽, 알람 소리에 눈을 뜬 부부는 몽롱한 정신 속에서 하루를 시작한다. 아빠는 씻으러, 엄마는 아침 준비를 한다. 전날 국과 밥을 미리 준비해놓길 잘했다. 그리고선 아빠가 입을 옷을 챙겨준다. 그 사이 아빠는 아이들을 다독여 깨운 후 세수를 시킨다. 아빠가 밥을 먹는 동안 엄마는 아이들과 밥 때문에 실랑이를 하고는 아이들이 밥을 먹으면 그제야 씻고 밥을 먹으면서 화장을 한다. 이렇게 준비가 끝나면 잠이 덜 깬 아이들을 데리고 놀이방이나 친정에 맡기고는 일터로 떠난다. 하루 종일 일에 시달린 엄마는 퇴근길에 찬거리와 과자 등을 사서 집으로 돌아오고 아이들은 아빠가 데려온다. 엄마가 아침에 정신없이 나가 너저분한 집안을 치우고 닦는 사이 아빠는 아이들을 씻긴 후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는지 대화하고 놀아준다. 그러는 사이 엄마는 다시 저녁을 준비하고 밥을 먹은 아이들의 공부를 봐준 후 아이들이 잠들 때까지 다독여 준다. 아이들이 잠들면 그제야 밀린 설거지며 빨래를 한다. 그리고 내일 아침을 미리 준비해둔 후에 피곤한 하루 일과를 마친다.
여기서 그리는 가정의 모습은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평범한 아이가 있는 맞벌이 부부의, 그나마 남편의 노동분담이 있는 가정의 모습이다. 여기에서 수행되는 가사노동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밥하고 설거지하는 이른바 ‘부엌일’에 국한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