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증(CVA)환자간호(사진포함)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뇌졸증환자간호에대한모든것입니다.

목차

※ 약물요법
※ 항응고요법
1.다른약을 드실대는 미리 의사에게 쿠마딘을 드시고 있다는 것을 알려랴 합니다.
가. 항혈소판제제
나. 식이요법
다. 재활
1. 침상에서의 자세
2. 관절 운동
④기관절개술환자의 관리

본문내용

※ 약물요법

대부분 뇌졸중 환자는 퇴원후 민간요법이나 다른 사람의 말에 따라 이것저것을 마구 복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뇌졸중은 원인이나 발생 기전이 사람마다 다르다. 따라서 처방에 따라 정확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재발을 예방하는데 중요하다.
퇴원 후 흔히 뇌졸중 환자가 복용하는 약은 대부분 항응고제과 항혈소판제제이고(뇌경색인 경우), 이 외에 위험 인자를 조절하기 위해 항고혈압제, 당뇨병약, 고지혈증약 등을 복용하게 된다.

※ 항응고요법

쿠마딘 (Coumadin), 와파린(Warfarin)


작용 및
사용 용량
우리 피속에는 비타민K 라는게 있는데 이는 피가 굳는데(혈액응고) 필요한 응고인자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쿠마딘(와파린)은 이 비타민 K를 억제하여 응고인자를 만들지 못하게 하고, 이로써 피가 굳는 것을 방해한다.
쿠마딘(와파린)은 피 묽기를 조절하는 약이므로 혈액검사를 하여 혈액응고 상태가 적절한지 확인하여 약을 조절해야 한다.


헤파린(Heparin)
헤파린은 피를 굳게 하는 요소(혈액응고인자)들을 억제하고 여기에 관여하는 트롬빈이라는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하여 피가 굳지 않게 한다.
헤파린은 혈관에 주사하는데 효과가 빠르므로 뇌경색 발생 직후부터 며칠 동안 사용하게 된다. 주사하는 동안에 자주 혈액검사를 하여 피 묽기를 보면서 용량을 조절한다.


대 상
대체로 뇌경색 환자의 초기에는 헤파린이 사용된다. 환자가 안정된 후 뇌졸중의 원인이 심장병인 경우 먹는 항응고제로 바꾸어 쓰게된다. 즉, 심장 판막증이나 심방세동이 있는 환자의 심장 내에서 피가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고, 떨어져 나가 다른 부위에서 색전증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으로써 뇌졸중을 예방한다.

참고 자료

전남대학교병원메뉴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