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지자기장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2.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의 지자기장

목차

1. 지자기장이란??
2. 한국의 지자기장 관측 현황
3. 측정 방법
4. 지자기장의 활용
5. 한국의 지자기장 분포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자기장이란??
지자기는 "지구자기"의 약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영어 geomagnetism에 대응되는 용어이다. 한편, "지(구)자기장"은 영어 geomagnetic field에 대응되는 용어로, 지구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물리량으로서 지구상의 자기장은 장소, 시간에 따라서 다르다.
지자기장은 한 점에서는 3 성분을 갖는 공간 벡터로 나타내어지며, 좌표축에 따라 X-성분(진북 방향), Y-성분(동서 방향), Z-성분(수직 하방 성분)으로 나타낼 수 있고, 전체 크기인 총자기장, 편각, 복각으로도 나타내어진다. 이들은 좌표계만 다를 뿐 물리적인 성질에 있어서는 동일하다.
자석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그것의 한 극이 남쪽을 지향한다는 것은 중국에서는 춘추시대에 이미 알려져 있었으며(呂氏春秋, < 200 B.C.), 이것을 장착한 기구를 "指南車" 또는 "司南"이라 부르고 평원에서 대규모의 군사행동을 할 때 나침반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다(Gilbert). 한편 서양에서는, Gilbert(1600)가 "지구 자체는 하나의 큰 자석이다(Magnes magnus Globus terrestris ipse est.)"고 말한 이래, 지구자기장의 관측은 주로 유럽 국가들에 의해서 항해를 위한 방향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행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주로 자편각(Declination)이 측정되었고, 복각(Inclination)은 부차적으로 측정되었다. 즉, 동양이나 서양이나 초기에는 자기장의 겉으로 나타나는 방향을 항행의 기준으로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Gauss(1839)가 그 당시까지 지구 표면에서 측정된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간단한 구면조화함수(spherical harmonic function)로 표현한 뒤부터, 자기장은 많은 의문을 던졌고, 그 의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참고 자료

◎ <한국의 고지자기학 연구> 석동우, 이윤수
◎ 한국 과학기술 정보연구원 (http://www.kisti.re.kr/KISTI/index.jsp)
◎ 한국 자기학회 자료실 (http://www.kofst.or.kr)
◎ 한국 지질자원 연구원 (http://geomag.kigam.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