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스웨덴의 사회복지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6 | 최종수정일 2015.06.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사회복지 전공 과목 중 사회복지정책론 시간에 제출했던 리포트로
스웨덴의 사회복지 정책과 그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스웨덴에서 찾을 수 있는 복지국가의 모습
Ⅱ. 스웨덴 사회복지의 특징
1. 완전고용정책에 기반한 정책
2. 세금에 의한 재분배정책
3. 여성의 사회참여
4. 복지비 비율
Ⅲ. 스웨덴 사회복지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
1. 실업 급여로 인해 나태해진 근로 정신
2. 실업률 증가
3. 병가수당 수혜자의 대폭 증가
4. 고령사회 대비
5. 이민자 사회통합

본문내용

Ⅰ. 스웨덴에서 찾을 수 있는 복지국가의 모습
첫째, 성장과 완전 고용에 중점을 둔 자유주의적 경제정책과 평등주의적 성격이 두드러진 사회복지정책의 결합이 이루어져있다.
둘째, 국가가 빈곤층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사회보장과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편적 복지제도가 이루어져있다.
셋째, 여성의 경제적 자립이 이루어져있다.
Ⅱ. 스웨덴 사회복지의 특징
스웨덴의 복지정책은 사회정의와 평등사상을 기초로 하는 복지정책을 기본 철학으로 삼고 있다. 즉, 복지정책의 대상이 국민 전부를 포함한 소위 전면적 혹은 보편적 복지정책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스웨덴 모델의 핵심은 성장과 완전 고용에 중점을 둔 자유주의적 경제정책과 평등주의적 성격이 두드러진 사회복지정책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주의적 드라이브가 강한 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통해 달성된 경제성장의 성과물은 높은 조세부담을 통해 국가로 흡수되어 적극적 사회복지 정책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한다. 반면, 적극적 사회복지 정책은 산업 합리화와 경제성장을 지원해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본주의적 경제발전에 수반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들을 완화시켜주는 역할 담당한다.
1. 완전고용정책에 기반한 정책
복지정책은 기본적으로 빈곤이나 빈곤으로 인한 위기에 대처하고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빈곤이란 소득이 없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소득이 보장될 수 있다면 복지를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복지에 사용되는 비용은 세금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고용되어 지속적으로 소득을 올리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복지비용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완전고용정책은 실업을 최소화하여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한 정책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