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대표 음식, 초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06 | 최종수정일 2018.07.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문화의 이해라는 교양 과목 시간에 제출했던
초밥에 관한 리포트로 A+ 받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스시의 유래
ⅱ. 스시의 역사
ⅱ. 스시의 종류
ⅳ. 스시에 곁들이는 식품
ⅴ. 스시 먹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세계 각 국의 유명한 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이탈리아의 피자나 미국의 햄버거 등은 아주 보편화된 외국 음식으로 간식을 떠나 주식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세계 각 국의 나라엔 그 나라 고유의 대표 음식이 있다. 김치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이듯이 초밥은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여러 음식들 중 하나인 초밥은 일본어로 스시(すし)라고 하며, 한자로는 壽司로 표기하나 이 한자들은 한자 본래의 뜻과는 관계없이 음(音)이나 훈(訓)을 빌어서 쓰는 한자라고 일본어 대사전에 되어 있으며, 그 뜻은 ① "어패류를 염장하여 자연 발효시킨 것", ② "초밥밥이 주된 재료가 되어 비빔 초밥, 쥔 초밥(손으로 쥐어 뭉친 초밥) 등의 총칭" 이라 풀이되어 있다.



Ⅱ. 본론

ⅰ. 스시의 유래

초밥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고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근래에는 그 기원이 동남아시아 지방이라는 것이 문화 인류학자들 사이에 통설로 되어 있다. 히말라야 산맥으로부터 타이, 라오스의 원주민과 보르네오 화전민 사이에서도 나레즈시(일본의 오래된 초밥 중 하나다. 소금을 넣어 잘 섞은 밥을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에 절인 새선 배 속에 채운 후 나무상자에 넣고 무거운 돌로 누른 상태에서 수주일에서 수개월 동안 재워 두어 자연 유산 발효시킨 다음 생선만을 먹는다)와 비슷한 음식이 조사되었다.
일본 고대의 스시는 아마도 아시아 각지의 여러 행태의 스시가 모내기 문화와 함께 전래되어 발달한 것이라 생각된다. 일본 고대 문헌에는 산간 지방에서는 은어, 연어, 잡어, 붕어 등 민물생선으로 스시를 만들었고 해안 지방에서는 전복, 멍게 등 주로 조개류를 이용해서 스시를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잇다. 이러한 고대의 원영을 간직한 채 현존하는 스시가 일본 각지에 산재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천년 전통을 자랑하는 오오미(지방 이름)의 붕어 스시이다.
생선만을 먹는 나레즈시는 완전히 익는 데 거의 1년이나 걸릴 뿐 아니라 밥은 발효시키는 데만 필요하고 버려지기 때문에 쌀을 좋아하는 일본인에게는 아깝게 느껴졌다. 그래서 밥이 어느 정도 시어지고 생선에도 유산균이 배면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덜된 것을 먹는 현재 스시의 방법이 시작되었다(1500~1600년 전).

참고 자료

cafe.naver.com/sushi1004
cafe.naver.com/jorisa
http://my.dreamwiz.com/es7402/home.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