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선감의록 보고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8.02.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창선감의록에 대한 전반적인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작가 조성기의 삶과 사상

2. 갈등의 양상

1)일대기 형식
2)화진이 겪게 되는 갈등
3)「일대기 형식 + 복합적 갈등」이 주는 효과

3. 갈등의 해소
1)가문 내부의 갈등 해소
2)가문 외적 갈등 해소
4. 나머지 인물들의 갈등과 해소

5. 작품의 구조 분석
1)序,跋 기능의 서사적 수용

2)장편화 방식의 개성적 사용
3)서사전개의 긴밀성 추구
Ⅲ. 인물형상화와 주제의식
2. 인물형상화를 통한 현실반영

Ⅳ. 사씨남정기와 창선감의록의 비교
2. 작품내 유사성

3. 작품내 차별성
Ⅴ. 소설사적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Ⅰ. 조성기의 삶과 사상

1.조성기의 삶

1)생애
조성기는 1638년(인조16)에 태어나서 1689(숙종 15)에 사망한 조선후기의 문인이다. 본관은 林川이고, 자는 成卿, 호는 拙修齋이다. 아버지는 군수 趙時馨이고 어머니는 靑松 沈氏로 참의에 증직된 廷場의 딸이다. 명문가 출신인 그 였지만, 그의 가문은 조성기 이후 침체되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그는 어려서 부친의 뜻에 따라 과거에 응시하여 사마시에 여러번 합격하였으나, 몸에 병이 생겨서 환로에 오르지 못하고 학문에만 전념하였다. 그의 저서로 <<拙修齋集>>이 있다.
①유폐된 사대부의 삶
-가정 내로의 유폐된 생활 : 집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던 조성기가 가정 내의 대소사를 몸소 체험하면서 구석구석 관심을 기울였던 사정을 보여준다.
-독서의 범위와 상상력의 개입: 독서범위가 개방적이다. 이는 유폐된 생활의 당연한 결과이다.
②조성기가 살던 시대 상황
-16-17세기 조선 사회는 연이은 사화와 임.병 양란을 겪으며 民心이 혼란한 시기였다. 이러한 불안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민심은 동요했고 사회적 질서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또한 정치에서는 당파싸움을 일삼으며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켰다.
③유폐된 삶의 소설화 과정
-소설에 대한 인식태도와 거리: 모부인의 만년을 위로해 드리기 위한 것이었다고 하므로 소설 창작을 효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행위로서 제시함으로써 소설에 대한 인식을 긍정 적인 쪽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소설적 투영: 화춘-화진의 갈등에서 독특한 양상을 보여준다. 따라서 화춘의 인물설정과 그가 엮어내는 사건은 이면의 의도가 있다고 생각된다. 즉 엄숭-화진의 갈등에서 파악되고 있는 군주에 대한 비판을 화춘이라는 인물을 통하여 수용했을 가능성이다.
「화춘= 숙종 / 조씨= 장희빈 / 임씨=인현왕후」
즉, 숙종 당시 왕비의 폐출과 복위의 과정에서 비롯된 권력투쟁의 면모를 그리면서도 군주의 혼미함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을 삼가고 그것을 화춘이라는 또 다른 적통을 동원하여 대신 비난을 받도록 작품을 결구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