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영화관을 통해 본 가격차별화 전략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점기업의 이윤을 극대화시키기위해서
가격차별화 전략을 사용 하는데
이것이 영화관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아 가격차별화 전략의 이해를 돕는다.

목차

1.가격차별화
2.영화관의 가격 차별화
-가격차별
-기업의 이윤극대화
-가격차별과 사후후생

본문내용

1. 가격차별은 무엇일까요?
가격차별이란 독점기업이 이윤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 똑같은 상품에 대해 몇 가지 다른 가격을 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기업은 수요자가 특성이 다른 여러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진다는 사실을 이용해 각 집단에 다른 가격을 매김으로써 이윤극대화를 시도합니다. 기업이 원한다고 해서 항상 가격차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두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소비자가 낮은 가격의 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해 가격이 높은 시장으로 가서 되파는 행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하고, 두 번째는 수요자를 특성에 따라 2개 이상의 시장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수요자를 여러 집단으로 나누는 기준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입니다. 다음 그림1과 같이 가격탄력성이 높은 수요자와 낮은 수요자를 구분해 가격탄력성이 낮은 집단에는 높은 가격을 받고 가격탄력성이 높은 집단에는 낮은 가격을 받는 방식입니다











[그림1]
그림1의 A시장의 소비자들의 가격탄력성이 작다, 즉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상대적으로 B시장의 소비자들의 가격탄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위해 MB =MC 즉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같은 지점에서 생산량을 정하고 가격을 결정하게 되는데 그림1의 Pa 와 Pb 위치를 보면 알 수 있듯 A시장의 가격이 더 높게 책정하게 됩니다.
.

2. 영화관의 가격차별
영화관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안락한 의자와 한편의 영화 상영입니다. 선택적으로 마실 것과 먹을 것을 제공하기도합니다. 최근 극장가에서 같은 서비스를 시장에 따라 다른 가격을 매기고 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다음기사를 소개하려 합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일반영화관에서 개봉영화 한편의 관람료는 주중 7천원, 주말 8천원이며 조조할인이나 각종 할인 제도를 잘 활용하면 많게는 3천원 가까운 금액을 절약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대중적이고 저렴한 문화로만 인식되어오던 영화시장에 최근 고급문화가 등장했습니다. 호텔급의 서비스 매너와 디자인 그리고 식사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기본 효용인 개봉영화 한편 상영을 제공이라는 똑 같은 효용에 10만원은 가격이 매우 높게 책정되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명품 영화관의 점유율은 80%로 특별한 이벤트 등의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많습니다.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높게 책정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라고 보입니다. 즉 소비자에 대해 가격차별을 하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가격차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