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형태에 따른 피부관리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05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성피부, 지성피부, 노화피부 등... 각 피부의 종류 및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제시

목차

1. 건성피부 특징, 원인, 관리방법

2. 지성피부 특징, 원인, 관리방법

3. 복합성피부 특징, 원인, 관리방법

4. 여드름피부 특징, 원인, 관리방법

5. 노화피부 특징, 원인, 관리방법

본문내용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선천적인 원인도 있으나 계절변화나 건강상태, 연령증감, 강한 비누의 사용, 지나친 자외선 노출과 같은 후천적 원인으로 더욱 심해지게 된다. 다른 어떤 피부보다도 땀과 피지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며 내적, 외적 환경의 영향에 자극을 받기 쉬운 피부이다. 보통 30세 이상부터는 건성피부로 변화하는 경향을 나타내는데 이럴 경우 노화의 진행이 빠르다.
또한 쉽게 민감성 피부나 모세혈관 확장피부로 전환되기 쉬운 유형이므로 많은 주의와 손질을 필요로 하는 피부이다.
수분이나 유분 중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하여도 피부는 당김을 느끼게 되는데 건성피부는 수분이나 유분의 상태에 따라 수분부족 건성피부와 유분부족 건성피부 그리고 수분과 유분부족 건성피부로 구분된다.
(1) 일반 건성피부의 특징
- 모공이 너무 작아 눈에 띄지 않는다.
- 피지선과 땀샘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피부의 수분증발이 쉽게 이루어지므로 표면이 항상 건조하고 윤기가 없다.
- 세안 후 피부 당김이 심하다.
- 눈 주위나 입 주위의 당김이 특히 심하며 잔주름이 많고 표정 주름이 깊다.
- 부분적으로 각질이나 비듬이 자주 일어난다.
- 피부에 탄력이 없으며 갈라지거나 트는 현상도 나타난다.
-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저항력이 약하며 염증이나 홍반이 쉽게 생겨난다.
- 계절의 변화를 빨리 느낀다.
(2) 일반 건성피부의 원인
- 유전적 또는 후천적 원인에 의해 각질층의 수분 함유량이 10%이하로 부족해진 상태이 다.
- 선천적으로 피부조직이 얇으므로 보호역할을 하는 각질층이 얇고 땀샘과 피지선의 분비 가 원활하지 못하므로 피부보호막(hydrolipid mantle)이 불안정하다.
- 그밖에 갑작스런 다이어트나 영양부족, 냉방, 난방, 사우나 등 급격한 온도 변화를 자주 접하였을 경우, 심한 일광욕, 강한 알칼리성 비누의 과도한 사용,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요인, 신경과민, 장기간 피부 손질을 안 하였을 경우, 잦은 면도와 같이 지속적으로 외 부 자극을 받았을 경우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