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련 붕괴의 원인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 소련의 체제 붕괴원인을 정치,사회,경제,대외적 요인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초강대국 소련’의 허구
1.미국의 동등외교 정
2.소련의 군사편중 정책
3.소련의 팽창주의

B. 소련붕괴의 원인
1.정치적 요인
(1)레닌의 근본적 모순
-계급주의와 노멘클라투라
(2)스탈린의 1인독재체제
(3)연방제 다민족 국가의 구조화
2.사회적 요인
(1)소련의 인권문제
3. 경제적, 대외적 요인
(1)경제 수준의 낙후
(2)과학기술의 낙후

C. 페레스트로이카와 소련의 붕괴

III.결론

본문내용

1991년 12월 소련연방의 붕괴는 기존의 국제질서를 변화시킨 역사적 사건이었다. 소련은 1917년 볼셰비키 혁명에 의하여 소련공산당이 정권을 장악한 이래 사회주의국가들의 종주국으로서 국제공산주의 운동을 주도하여 왔다. 또한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냉전질서 하에서는 동구진영의 대표자요 관리자였다. 따라서 소련의 멸망은 사회주의운동이라는 대실험의 실패이며, 국제정치적인 측면에서는 사회주의권의 몰락과 더불어 동서 대결구도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다.
소련은 레닌과 스탈린에 의해 정형화된 공산당 일당독재와 국가소유에 바탕을 둔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체제 아래서 사회주의 실천운동을 전개해 왔는데, 산업화 초기에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기도 하였지만 과학기술의 전개에 따른 생산력의 증가와 생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도 못한 채 그 한계를 드러내었다. 이러한 상황은 고르바초프가 집권하던 1985년까지 계속되었는데 이에, 그는 페레스트로이카를 추진하였다. 그 결과는 소련의 붕괴였다. 하지만 페레스트로이카는 소련의 붕괴를 목적으로 한 것은 결코 아니었다. 오히려 고르바초프는 공산주의체제의 연장을 꾀하였고 개혁에 따른 효율성의 증대만을 추구했을 뿐이었다. 하지만 소련은 결국 공산당의 해체와 소련연방의 와해를 맞이했다.
그러면 과연 한때 미국과 맞서 냉전구도를 형성하고 초강대국으로 불리던 소련이 이렇게 붕괴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요인, 그리고 대외적인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

A. ‘초강대국 소련’의 허구성

1960년대에 이르러 소련과 미국은 초강대국으로 인식되었다. 양국은 타 국가들과 구별되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었다. 즉 규모가 크고 다양하며 고도로 숙련된 인구집단, 강력한 산업과 기술능력, 광대하고 전략적인 영토 등의 공통적 특징을 갖고 있었고, 양국은 또한 이념적, 군사적 동맹체제의 지도자로 군림함으로써 세계도처에서 수혜국들을 자국 주위에 결집시켰다.

참고 자료

보슬렌스키, 노멘클라투라 상,하, 명문당, 1988
신승권, 소련 사회는 변화하는가, 예진, 1990
나스 기요시, 이희구 역, 소련붕괴, 일념, 1986
최 성, 소련 공산당의 해체와 북한사회주의의 진로, 한울, 1991
우평균, 소련붕괴와 현대러시아정치, 매봉,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