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케이스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05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정상아 케이스

목차

Ⅰ. 신생아실 실습내용
1. 정상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
Ⅱ. daily
Ⅲ. case study

본문내용

Ⅰ. 신생아실 실습내용
1. 정상 신생아
1)간호사정
영 역
내 용
문 헌 고 찰
신체계측
APGAR
(1,5분)
심박동수, 호흡노력, 근력, 자극에 대한 반응과 피부색의 관찰에 기초한다. 각 항목은 0, 1, 2의 점수를 갖는다. 출생 후 1분과 5분후에 5개의 범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신생아의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반복된다. 총점이 0-3점은 심한 적응곤란, 4-6점은 중정도의 곤란, 7-10점은 자궁외 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없음을 나타낸다.
체중감소
생후 3-4일까지 세포외액의 소실, 태변배출, 제한된 음식 섭취 때문에, 정상적으로 출생시 체중의 10% 정도가 감소한다.

머리-발뒤꿈치 길이를 측정한다. 평균키는 48-53cm이다.
두위
평균 머리둘레는 33-35.5cm이다. 출생 직후 머리둘레는 정상 질분만을 하는 동안 일어나는 주형과정 때문에 약간 작을 수도 있다.
흉위
평균 30.5-33cm이다. 머리둘레가 가슴둘레보다 2-3cm정도 더 크다.
복위
평균 30.5-33cm 이다. 신생아의 복부둘레는 배꼽 바로 위에서 측정한다. 신생아의 탯줄이 탈락되기 전이므로 배꼽위로 측정하면 상당한 차이가 난다. 배꼽 아래쪽에서 북부둘레를 측정하는 것은 방광상태에 따라 수치에 영향을 주므로 적절치 않다.
활력징후
체온
30.5-37.6℃ 액와체온을 측정하는데, 직장체온계 사용시 직장 점막천공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맥박
120-140회/분
호흡
30-60회/분
피부
솜털
신생아의 몸은 가늘고 부드러운 솜털로 덮여있다.
태지
높은 수치의 모체 안드로젠 때문에 후기 태반 생활의 초기 영아기에서 피지선이 매우 활발하며, 이는 출생당시 신생아를 엎고 있는 기름진 태지를 만들어낸다. 태지는 피지선과 상피세포의 분비물로 구성된다. 일주일정도 지나면 저절로 떨어져 나가 깨끗해진다.
피부낙설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으로 40주가 넘어서 태어난 신생아에게 볼수 있으며, 보통은 생후 2-4주 사이에 시작된다.
구진
뺨, 턱, 코에 작고 하얀 뾰루지로 나타나는 팽창된 피지선이다.
몽고반점
보통 천골과 둔부에서 불규칙적이고 면적이 깊고 청색의 색소 침착으로 아프리카, 인디언, 아시아나 히스패닉계의 신생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혈관종
포도주양혈관종은 분홍, 빨강, 드물게는 자주색 점으로 두껍고 검으며 아이가 자라면서 비례적으로 확대된다. 대게 미간, 목의 목덜미에 위치한다. 녹내장, 연수막 혈관종증처럼 구조적 기형과 관련될 수 있고, 골질이나 근육의 과성장, 안검, 이마, 볼 또는 사지에 포도주양 혈광종을 갖고 있는 아이는 주기적으로 안과 검사, 신경학적 영상, 사지의 측정과 함께 이러한 증상을 관찰한다.
모세혈관종은 딸기혈관종으로도 언급되며 모세혈관에만 관련되는 양성의 피부종양이다. 출생시에는 명백하지 않지만, 몇 주 내에 나타나 출생 첫 해에 상당히 커져 출생 2-3년 사이에 상당히 변화한다. 혈관종은 밝은 적색을 띠며, 거친 표면과 뚜렷한 한계를 갖고 있는 고무성 결절이다.
해면상 혈관종은 진피의 더 깊은 혈관에 위치하고 적색을 띠고 경계가 불분명하다. 이런 형태는 혈소판의 부속물과 관련이 있고, 혈소판 감소증이 수반될 수 있다.
대부분의 혈관종이 자연적인 쇠퇴율이 높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요구되지 않지만, 외모와 기도폐쇄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레이저 치료는 혈관종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할리퀸색조
생후 3-4일 경에 나타날 수 있고, 몸의 중앙선을 경계로 이마에서 치골까지 반은 붉고, 반은 창백하다. 측와일 때 분명하게 색의 변화가 나타난다. 이 변화는 혈관조절 작용을 하는 자율 신경계의 부조화 때문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별의미가 없으며 대부분 저체중아에서 나타나고 수분 이내에 사라진다.
머리 및 얼굴
산류
두피부분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된다. 두정위 출산시 두피 부분에 모호한 윤곽이 나타나는 부종성 조직이다. 부종은 혈청 또는 혈액으로 구성되거나, 혈청과 혈액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두개골 위의 조직에 축적된, 그리고 종종 두개골 가장자리를 넘어서 확장된다. 종창은 점상출혈, 반상출혈을 동반하는 것과 함께 나타난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 않으며, 종창은 수일내에 가라앉게 된다.
천문
두개골은 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뼈들의 교차점사이에는 봉합이라 불리는 결체조직의 밴드가 있다. 봉합선들의 접합부분에는 천문이라고 골화되니 않는 막 조직으로 된 넓은 공간이 있다.
대천문은 다이아몬드모양으로 시상, 관상, 전두골의 봉합에 의해 형성되었고, 제일 넓은 부분은 4-5cm이다. 대천문은 2.5-4cm으로 생후 12-18개월에 닫힌다.
소천문은 삼각형 모양으로 시상봉합과 인자봉합으로 형성되었고, 0.5-1cm이고, 생후 6-8주에 닫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