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GO와 한국시민사회 분석과 전망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5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NGO와 한국시민사회에 관하여 상세히 분석하고 전망과 과제 및 과제의 해결방안을 기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NGO의 개념과 정의

Ⅲ. NGO 이론 모형

Ⅳ. 한국 시민운동의 모습
1. 8.15이전의 한국 시민운동
2. 분단시대의 시민운동
3. 현재의 시민운동

Ⅴ. 한국 시민운동의 특성

Ⅵ. NGO 현상, 한국 시민운동의 방향과 전망
1. 정보화
2. 한반도화
3. 세계화
4. 지방화
5. 다원화, 다양화
6. 제도화
7. 자율규제
8. 정치세력화 문제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민운동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최근의 현상이며 그 전에는 시민운동은 한국에서 뿐 만 아니라 전 세계 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의 뿌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20세기말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몇 가지 세계사적인 변화에 기초하고 있다.
첫째는 소연방의 붕괴와 동구권의 몰락이다. 이러한 사회주의권의 몰락은 동시에 사회주의 이념의 몰락을 의미하게 되었고 나아가 혁명적인 이념에 기초한 급진적 사회운동의 퇴조를 의미하게 되었다. 말하자면 사회주의 혁명이 유토피아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은 이제 더 이상 유지될 수 없게 된 것이다.그렇다면 무엇이 사회변화의 동력이 될 것인가? 이제는 시민사회의 사랑과 정의의 힘에 의존할 밖에 없다. 시민사회의 사랑과 정의의 힘을 크게 키워서 그 힘으로 정부와 기업에 압력을 가해 인류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길밖에 없게 되었다.
둘째는 환경위기가 인류최대의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과거처럼 어떻게 생산하고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의 문제를 가지고 이데올로기 싸움을 벌였던 시절은 어느새 사라지고 인류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미증유의 위기와 직면하게 되었다. 그런데 환경을 오염시키는 장본인은 인간 자신이기 때문에 인류가 환경위기의 재앙에서 벗어나려면 단지 정부와 기업에 압력을 가하는 제도개혁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근본적으로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의 스타일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시민사회 내부의 의식의 변화가 사회변화의 근본적인 동력이 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다. 이렇게 되면 문제의 해결능력은 정부나 기업에 대한 공격 능력에서 판가름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의 성숙수준에 의해 판가름되게 된다.
셋째는 지난 50년간 인류사회를 이끌어온 UN기구 등 국제경제사회 체제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었다는 점이다. 지난 50년간의 부래튼우드 체제는 이제 WTO체제로 발전하여 전 세계로 시장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기보다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빈부의 양극화를 가속시키고 환경을 파괴하고 평화를 위협하는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

참고 자료

조대엽, 한국의 사회운동과 NGO, 아르케, 2007
김준기, 정부와 NGO, 박영사, 2006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아르케, 2006
김영래, NGO와 한국정치, 아르케, 2004
김호기 외, NGO 가이드(시민·사회운동과 엔지오 활동), 한겨레신문사, 2001
박상필,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n세대를 위한 NGO특강), 한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