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람직한 간호관리자의 상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람직한 간호 관리자의 상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총 13장입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제목
“바람직한 간호관리자의 상(image)"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각 개인에게는 살아가는 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발생되는 단기적, 장기적 목표가 있는데 개인이 모여있는 조직에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이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을 리더십이라고 한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다양하다. 리더십 현상을 조망하는 관점에 따라서, 또한 시대사조에 따라서 리더십의 정의는 달리진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십을 일의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초기에 리더십 연구들에서는 리더십을 일반적으로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을 동기화시키고,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 정의는 리더가 집단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인물로서, 그의 부하에 대한 동기화 능력과 영향력 발휘 기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런 정의는 리더란 집단을 이끌어 가는 중심 인물이라는 점을 강력히 시사한다. 즉, 부하는 그의 지도하에서 그를 잘 따라가면 집단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된다는 것이다. ‘나를 따르라’는 구호가 이러한 입장의 정의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전통적인 관점과 대비하여 현대적인 관심에서는 리더십을 교호적 과정으로 파악한다. 즉, 부하는 리더의 영향을 받는다. 예컨대 리더의 인간적 매력에 이끌려서, 또는 리더의 추궁을 받지 않기 위해서 일을 열심히 한다. 그러나 리더 역시 부하의 영향을 받는다. 리더는 부하의 요구를 잘 살펴서 리더십 행동을 조정한다. 또한 리더와 부하는 모두 외부적 요구에 따라 적절히 대처를 해야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리더, 구성원, 환경의 세 가지 요소는 어느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 리더십은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요소들 간에 끊임없이 조정과 조율이 일어난다.
현대적 정의에서도 전통적 정의와 마찬가지로 리더십에 교환적 과정이 개입됨을 인정한다. 즉 리더는 일을 잘 하는 부하에게 상을 주고, 일을 못 하는 부하에게는 벌을 준다. 부하들이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면 리더는 거기에서 보람을 느끼고, 집단 임무를 완수함으로써 리더는 그 자신의 상관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진급도 한다. 이처럼 리더와 부하는 일방적으로 누가 누구에게 은전을 베풀고 받는 관계가 아니라. 리더-구성원 관계는 각자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경우 상호간에 보상을 주고받는 교환적 관계이다. 즉 리더와 구성원은 각자가 원하는 금전적 또는 사회적 보상을 얻기 위하여 상호간 시간과 노력을 거래하는 관계이다.

참고 자료

한성숙, 고명숙, 권성복, 김문실, 김용순, 김인숙, 김정아, 염영희, 이명하, 이미애, 이병숙, 장금성, 정면숙(2007). 간호와 경영. 군자출판사
한성숙 외(2006). 간호관리학 II. 수문사
신응섭 외(1999).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