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교육 사상가들(쉴러, 치젝, 슈타이너, 리드, 로웬펠드)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술교육 사상가들(쉴러, 치젝, 슈타이너, 리드, 로웬펠드)에 관하여 생애부터 교육사상까지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여러 참고자료도 포함하였습니다.

목차

1. 쉴러의 미적교육론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슈타이너의 ‘교육예술’과 발도르프 학교의 미술교육
4.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5. `로웬펠드’의 미술 교육론

본문내용

1. 쉴러의 미적교육론

1. 쉴러는 누구인가?
(1) 청년기
사관학교에서 8년을 보낸 쉴러는 엄격한 전제주의의 규율을 경험했다. 그는 권력의 이용과 남용이라는 문제와 부딪치게 되었고, 이것은 후에 그의 대부분의 희곡에서 끊임없이 주제로 나타나게 된다. 초기의 시 <군도>에서 그의 분노가 잘 나타나 있다. 이 희곡은 고귀한 성품의 소유자를 전과자로 만든다는 사회 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의 첫 번째 시극 <돈 카를로스〉는 실러가 극작가로 발전하는 데 전환점이 된 작품이다. 어느 면에서 이 작품은 스페인의 노왕 펠리페 2세와 그의 3번째 왕비 이사벨, 그리고 이사벨을 사랑하게 된 첫 번째 부인의 아들 돈 카를로스 사이의 관계를 다룬 가정극이다.
(2) 고전주의 희곡과 역사 연구
괴테와의 우정을 쌓았고, 그의 작품〈30년 전쟁의 역사〉(1791~93)도 역사가로서의 그의 신망을 한층 높여주었으며 이것은 그의 위대한 희곡 <발렌슈타인〉(1800)에 자료를 제공해준다.
(3) 철학 연구(미학)
칸트의 철학과 우연히 만나게 됨으로써 1793~1801년에 일련의 평론들을 발표했다. 〈우미(優美)와 품위에 관하여 Über Anmut und Würde〉·〈숭고에 관하여 Über das Erhabene〉를 비롯하여 2가지 시적 창조 유형의 차이에 관한 저명한 논문집 〈소박한 문학과 감상적인 문학에 대하여 Über naive und sentimentalische Dichtung〉 등에서 실러는 미적 활동의 성격과 이것의 사회 속에서의 기능 및 도덕적 경험과의 상관관계를 정의하려고 했다. 〈소박한 문학과 감상적인 문학에 대하여〉는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들을 모은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한 Briefe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과 마찬가지로 〈호렌〉지에 처음 발표 되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참고 자료

미술 교육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