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신정변] 갑신정변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근대사의 일대사건인 갑신정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사건의 배경과 의의 등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A.갑신정변의 배경
B.갑신정변의 경과
C.갑신정변의 의의와 실패원인
D.갑신정변의 평가
E.일본과 갑신정변
F.청과 갑신정변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한국사에서 19세기 후반기로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를 흔히 개화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일이 많았던 시기인데 동학사상이 발생한 것도 1860년대이고 위정척사론이 비등한 것도 이 시기이다. 이것은 서구 세력의 한국침략을 계기로 그 위기의식에 대응하여 성립한 사상체계들이다. 이 가운데 개화사상은 서구세력의 충격에 대해 구미문명의 수용에 의한 이데올로기적 차원에서 자본주의의 방향으로 대응한 사상체계로서 곧 근대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근대민족 운동의 선구로서 전개된 것이 바로 갑신정변이었다. 그리고 청국의 속방화 정책에 저항하여 국가의 완전 자주 독립과 자주적 근대화를 추구하여 개화파 인사들이 일으킨 이 갑신정변의 이념적 기반이 곧 개화사상이다. 그러면 이러한 격동기에 갑신정변이 어떻게 해서 일어났으며 또 갑신정변은 한국사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II.본론

A.갑신정변의 배경

1884년의 정변은 왜 일어났는가. 갑신정변을 일으키게 된 사회 경제적 배경은 무엇일까? 먼저 당시 조선 사회는 임오군란 이후 조선왕국의 독립이 청국에 의해 크게 침해당하고 있었다. 청은 임오군란을 기회로 청의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굳히려고 하고 있었다. 또한 조선에서 개화파 세력들이 추진하는 조선의 개화 운동이 궁극적으로는 청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는 정치적 행위로 간주하여 온갖 방법으로 개화파를 탄압하고 개화운동을 저지 방해하려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화파들이 정력적으로 추진하던 자주적 근대화 운동은 청국의 탄압과 방해로 말미암아 도저히 제대로 전개해 나갈 수 없게 되었다. 당시 청국이 조선의 독립을 얼마나 침해했는지는 임오군란 직후 청국이 민비정권에게 압력을 가하여 그 해 8월에 체결한 조중상민수륙무역장정만 보아도 알 수 가있다. 이것은 가장 불평등한 조약으로 그 전문에 조선은 청의 속방임을 명시하였다. 또한 당시에는 봉건적 사회신분제도의 폐해가 극에 달했고 문벌의 폐해 역시 극심하였다. 따라서 당시는 신분해방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참고 자료

신용하, 초기 개화사상과 갑신정변연구, 지식산업사, 2000
박은숙, 갑신정변 연구, 역사비평사, 2005
최영호, 갑신정변론, 1990, 일조각
조지훈, 한국민족운동사, 1993, 나남
한국사 민족 연구회, 갑신정변 연구, 1985, 평민사
강만길 외, 근대민족의 형성, 1995, 한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