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를 읽고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를 읽고 쓴 서평 혹은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행복이란

Ⅲ. 덕에 대해

Ⅳ. 도덕적인 덕
1. 용기
2. 절제
3. 관후
4. 긍지
5. 온화함
6. 사교상의 덕
7. 수치심
8. 정의

Ⅴ. 지적인 덕

Ⅵ. 나오며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대체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 것일까?`라는 물음이 나온다면 사람들은 각기 다양한 대답을 하겠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대답들은 모두 `행복`으로 모아진다. 행복은 이처럼 우리가 삶에서 추구하는 것 가운데 가장 좋은 것, 즉 아리스토텔레스가 이야기 하는 것처럼 최고의 선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있는 `행복`이란 것은 대체 무엇일까?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행복이 모두 같을 수는 없다. 또 같은 사람도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고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몸이 아플 때는 건강한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지만, 가난할 때는 부유함을 행복이라 생각한다.
여러 가지의 생활 모습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어느 것이 최고의 선인 행복과 관계가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의 대답은 매우 분명하다. 향락적 생활은 동물과 비슷한 생활이므로 절대 최고의 선이라고 할 수 없다. 정치적 생활이 추구하는 명예도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선은 아니다. 왜냐하면 선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주어지는 고유한 것인데, 명예는 그것ㅇ들 내려주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은 그 명예를 통해 자신이 선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 돈을 버는 생활은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것이다. 돈은 단지 유용하고 다른 어떤 것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것일 뿐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부유함도 역시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최고의 선은 아니다.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감상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