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을 보면서 읽는 실크로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실크로드에 관한 책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1. 서론
- 그들은 왜 먼 길을 떠나는가?
2. 본론
1) 실크로드 역사
- 개화, 번영, 쇠락
2) 실크로드 주요 도시
- 산시, 간쑤, 신장위구르자치구,
타림분지의 오아시스 도시들
3. 결론
- 실크로드사
- 떠나는 이유

본문내용

1. 서론

- 그들은 왜 먼 길을 떠나는가?
나는 “좋은 사람은 집에 있다.” 라는 말을 믿는다. 나는 “구관이 명관.” 이라는 말도 믿는다. 나는 이불속을 좋아하며, 가장 좋아하는 여행은 누군가가 다녀온 여행을 책이나 영상물로 엿보는 것 이다. 만약에 내가 여행을 떠난다면 아마도 숙식과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 만큼의 생필품들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나에게 실크로드로의 여행은 생각해본 적도 없는 일일뿐더러 누군가가 떠난다면 “왜? 뭐 안 좋은 일이라도 있어?” 하고 물을 만한 일이었다.
과제를 위해 책을 고르면서, 생각보다 많은 책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궁금했다. 그들은 왜 떠나려고 하는가? 따뜻한 이불속과 샤워기에서 나오는 뜨겁고 상쾌한 물, 냉장고 속의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잊어버린 채 낙타의 등에 올라 따가운 태양과 목마름, 우리나라의 황사는 애교가 되어버리는 모래바람으로 부터의 고통을 감내하고, 영하 30도의 황량한 땅에서 가난한 이들의 빵을 축내는 이유가 무엇일까? 하고 궁금했다.
몇 권의 책을 뒤적이다 결국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실크로드 역사부터 현재의 모습까지 어렵지 않게, 체계적으로 서술되어 있는 것이 마음에 들어서 이기도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사진이 많았기 때문이다. 페이지의 내용과 사진이 딱 떨어지게 맞는 것이 아니라, 읽으면서 책 읽기의 맥이 끊기는 방해를 받기는 했지만, 그들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을 훌훌 넘기면서 사진속의 자연경관이 마음을 끌었기도 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과 비슷하게 생긴 이들, 그들의 다듬어지지 않은 표정이 마음을 끌었다.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아들에게나 지어줄 법한 천진한 미소를 지어주는 사람들이 궁금해졌다.

2. 본론

1) 실크로드의 역사

개화
부드러운 실크와는 상관없이 척박한 그 길을 왜 실크로드라고 부를까? 중학교 시절 사회시간에 배운 대로 실크를 교역하던 길이기 때문에 실크로드라고 불리 게 되었다. 산업이 매우 발달한 지금도 값비싼 실크는 기원전의 그들에겐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워 보였을까? 그 실크를 얻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을 팔기 위해서 그들은 사막을 건넜다.

참고 자료

『사진을 보면서 읽는 실크로드』 / 여동완, 현금호 / 가각본 /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