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평가제 시론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교원평가제 시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물론 직접 굴로 들어가면 호랑이를 빨리 만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호랑이를 확실히 잡을 만한 대책도 없는 상태에서의 정의감이나 진취의식이 결국 그 사람을 호랑이 밥이 되게끔 내몰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간과한다.
사람들은 항상 지금의 상태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안을 세우고 실행하기에 급급하다. 문제가 생기면 일단 해결부터 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그 문제에서 한걸음 떨어져 사건의 원인은 무엇인지, 관련된 변인들에는 어떤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지, 문제 상황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나타난 어쩔 수 없는 결과는 아닌지와 같은 심도 있는 조망은 답답할 뿐이다. 그것이 호랑이를 잡을만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도 간과 한 채 말이다.
요즘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실시는 교육의 질 저하와 교사들의 자질에 관한 문제의 대책으로 보여 진다. 사실 그 동안 학교 교육의 문제는 늘 우리 사회의 관심의 부분이었다. 체벌이나 교사의 인격적인 측면의 문제도 있겠지만 일차적으로 학교는 학업을 증진시키는 곳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논의가 끊이지 않았다. 아이들은 잘 가르치는 선생님과 그렇지 못한 선생님을 구분해 수업을 가려가며 듣고, 학부모들 또한 공교육을 믿지 못하고 결국 사교육으로 눈을 돌리게 되면서 학교 교사들의 자질문제를 지적했다. 정부도 이에 동의하면서 문제 해결 방안으로 교사들을 평가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