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의 특징과 습성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4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의 특징과 습성
1. 개의 특징
(1) 신체 구조적 특징
(2) 생태학적 특징
2. 개의 상태
(1) 체온
(2) 맥박
(3) 호흡
3. 개의 품성
(1) 개의 장난
(2) 개의 언어
1) 바킹
2) 하울링
4. 개의 습성
(1) 본능지향성
(2) 군집지향성
5. 개의 행동
(1) 성향에 의한 행동
(2) 성질에 의한 행동
6. 개의 기질
(1) 기질이 강한 개
(2) 기질이 약한 개

본문내용

개의 특징과 습성
1. 개의 특징
늑대의 활동영역은 대부분 추운 지방이 많으며, 같은 종류일지라도 서식지와 환경에 따라 크기에 차이가 있다. 대부분 추운 지방에 사는 동물들은 타 지역에 비해 조금씩 몸집이 컸기 때문에 개도 늑대보다 소형으로 진화하였다. 늑대 경우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둥이 길이는 최대한 길어졌지만, 개의 경우는 편안한 먹이 공급으로 인해 불필요한 부분은 퇴화된 반면에 필요한 부분은 더욱 발달하였다.
주둥이 길이가 작아지게 되면 상대적으로 두개골의 형태가 변하며, 변화된 개의 두개골은 늑대보다 크고 둥글게 진화되었다. 늑대 이빨의 크기는 경쟁자와 싸움에 필요한 요소이며, 먹이를 포획할 때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하지만 개의 이빨은 사냥의 필요성이 적어지고, 짧아진 주둥이 길이에 적응하기 위해 이빨의 간격이 좁고 작게 진화한다. 또한 장의 길이가 긴 것은 대부분 초식동물이며, 상대적으로 육식동물은 장의 길이가 짧다. 그러므로 인간에 의해 잡식성이 된 개의 장 길이는 늑대보다 짧게 진화되었다.
(1) 신체 구조적 특징
개는 식육목과 개과의 포유류 동물로 꼬리는 비교적 짧은 편이어서 몸길이의 절반이하이다. 귀는 거의 삼각형으로 앞으로 넘어뜨리면 눈에 까지 닿고, 눈의 모양은 아몬드형, 삼각형, 계란형 등이 있다. 입술은 코에서 눈 사이까지 뚜렷한 단이 경계면에 있고, 늑대와 많은 부분이 닮았다. 외형은 늑대보다 체구만 작을 뿐 매우 닮아서 외형으로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발가락은 앞발에 5개, 뒷발에 4개로 땅을 걸어 다니는 지행성이고, 땀샘은 피부에 없고 발바닥과 혀에 있다. 개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다르며 어깨 높이는 8-90 센티미터이고, 체중은 0.4-100킬로그램 이상까지 있다. 털은 장모, 단모, 이중모, 털이 없는 것도 있으며 빛깔이나 무늬의 변화가 많다. 개는 대뇌가 발달되었고 감각기로는 청각과 후각이 뛰어나다.
성별이나 개체 등을 모두 냄새로 분별하며, 먹이를 찾는데도 주로 후각을 의존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