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리교실 일지(관찰 일지)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8.02.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저소득/한부모 아동 결식 예방, 요리만들기 활동을 통해 식사지원 및 프로그램 활용
총 6회 요리만들기 내용, 및 관찰일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요리진행과정
관찰기록

본문내용

요리진행과정

1.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뜨거워지면 돼지고기를 볶는다.
2. 목이버섯, 당근, 양파, 파 등 갖은 야채를 볶는다.
3. 뜨거운 물에 시금치를 삶고 먹기 좋게 자른다.
4. 뜨거운 물에 당면을 삶고 찬물로 헹군다.
5. 간(간장,참기름)을 맞추면서 돼지고기, 갖은 야채를 섞어 잡채를 완성시
킨다.

관찰기록

ㅅㅅ,ㅂㅂ,ㅇㅇ등 저학년으로 이루어진 1조는 요리교실을 하는 데 있어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남자 아이들보다 힘이 약한 ㅅㅅ은 적극적인 자세로 제일 열심이었지만 칼로 비교적 딱딱한 야채 당근 같은 것을 써는 데 있어서는 위험하기도 하고 힘들어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에 ㅂㅂ은 장난을 치기도 하고 어수선하게 행동을 하기도 하였지만 제일 능수능란하게 야채 썰기, 재료 볶기등을 무난하게 하였고 재미있어 하였다. ㅇㅇ은 요리하는 데는 관심이 제일 떨어졌고 시식하는데 있어서만 집중을 하고 좋아하는 것 같았다. 특히 잡채밥을 먹을때는 숨도 않 쉴정도로 빠르게 먹는 등 식탐을 부리는 모습이 많이 보이곤 하였다.
ㅇㅇ에게는 요리를 어떻게, 잘 해야 하는 방법보다 올바른 자세로 꼭꼭 씹어먹는 식생활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사전준비가 되지 않아서 그런지, 잡채밥을 싫어해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중간 중간 아이들이 지루해하고 흥미를 덜 가진듯한 인상을 보인 것 같다.
※전체진행자로서 모든 조, 아이들을 관찰하고 진행했어야 했는데 처음이고 사전준비가 되지 않아 1조만 관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