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을 읽고난 감상문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몰입을 읽고난 여러 가지 생각과 느낌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입하느냐보다, 얼마나 집중적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평범하지만, 큰 진리를 담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입니다. 지식과 노동력의 양보다, 질의 우수성을 여러 경로를 통해 설파하고 있는 이 책은, 전공과 종사하는 분야를 떠나, 복잡한 오늘을 살아가는데 한가지 길을 제시하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목차

* 몰입을 읽고
* 책에대한 총평
* 몰입에 이르는 단계별 과정
* 보다 가치있는 일에 집중하라
* 변화하고 개혁하라
* 기업단위의 선택과 집중

본문내용

책에대한 총평

몰입을 읽고난후 느낀점과 감상을 중심으로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나를 봤을때, 어렸을때부터 다혈질에 성격이 급해서 그런지 무언가에 오래도록 집중하는 편이 아니다. 무언가를 좋아하고 열중할 때는 그것에 대한 열정이나 집중이 급속도로 끓어 올랐다가, 짧은 시간에 쉽게 식어지는 편이다. 그래서 어딘가에 몰입해서 열정을 다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다. 물론 그 사람들의 몰입 대상 별 가치 업어 보이기도 하고, 또는 대단한 가치가 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그런 가치는 나의 기준으로 판단하는 부차적인 것일 뿐이다. 몰입대상의 가치는 2차적인 문제고 어떤 대상에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몰입한다는 것 자체가 그저 부러울 뿐이다.

몰입이론의 전문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저서 몰입의 즐거움을 통해서 몰입의 기술이랄까 방법을 알 수 있을까 해서 읽어보았지만, 잡히는 것은 너무 추상적인 것들이었다. 몰입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성향이 커서 그것을 실생활에 응용하거나 이용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웠다. 그냥 추상적인 개념만을 잡았다는데 만족하게 만들 뿐이었다.

몇 달 전에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우연히 몰입에 대한 강연을 듣게 되었다. 서울대학교의 황농문 교수의 강연이었다.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강연이었는데, 몰입의 효과와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했었다. 심리학자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와는 다르게 재료공학박사인 황농문 교수의 이야기는 더 쉽게 다가왔다. 자신의 경험만을 이야기 했다면 허풍이나 과장일 수도 있었겠지만, 황농문 교수는 몰입이론을 공부한 후 자신의 경험을 덧붙여 체계적으로 자신만의 이론을 확립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몰입에 관련된 심리학자는 아니지만 이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 우연히 몇 일전에 들른 서점의 진열대에 황농문 교수의 몰입이라는 책을 발견했다. 그래서 이 책의 선택에 주저할 필요가 없었다.

참고 자료

*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 랜덤하우스 코리아
* 몰입의 즐거움 - 해냄
* 인생의 선택과 집중 - 물푸레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