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 스포츠-> 휠체어 럭비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03 | 최종수정일 2018.11.04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장애인 관련 스포츠중에 휠체어 럭비에 역사와 경기 규칙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자료입니다.

목차

【 휠체어럭비의 역사 】
【 휠체어 럭비 경기 국제 규칙 】
◈ 레포트 작성 후기 ◈

본문내용

【 휠체어럭비의 역사 】
1977년에 캐나다 메니토바(Manitoba)주 위니펙(Winnipeg)에서 2명의 캐나다인 사지마비 운동선수와 메니토바 대학의 건축학과 교수에 의해 휠체어 농구와 아이스하키 경기를 기초로 사지마비 자를 대상으로 한 스포츠로 개발된 이후, 그 대상을 모든 척수손상 자로 넓혀가고 있으며 근래에 와서는 모든 휠체어 사용자로 확대되고 있으며, 휠체어테니스와 더불어 가장 대중적이며 인기 있는 경기로 발전하고 있다.
휠체어럭비는 신체장애가 심한 척수손상 자들의 경기로는 유일하게 운동량이 많으며, 활동적이고 과격한 운동으로 처음에는 Murderball이라 불려졌다.
초창기에는 농구 경기장에서 배구공을 가지고 상대편의 골라인을 통과하는 규칙이 완성되지 못한 경기라기보다는 즐기는 놀이의 수준이었다. 이후 장비의 발전과 더불어 신체와 휠체어의 접촉에 관한 규칙, 시간제한, 의무분류가 실시됨으로써 경기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기 시작하였다.
1979년에는 미국 Minnesota주의 Southwest주립대학에서 캐나다 위니펙에서 온 팀이 시범경기를 실시함으로 최초로 캐나다 이외의 나라에 소개되었으며, 같은 해 캐나다에서는 전국선수권대회가 최초로 개최되었다.
1981년에는 Brad Mikkelson이 North Dakota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처의 도움을 얻어 미국 최초의 팀인 `Wallbangers`를 창단 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미국 전역으로 퍼지기 시작하였고, 같은 해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의 제안으로 경기명칭이 Murderball에서 `휠체어럭비(Wheelchair Rugby)`로 바뀌게 되었으며 최초의 국제경기규칙이 제정되었다. 이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휠체어럭비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Quad Rugby`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에서 실시된 최초의 정식 휠체어럭비 경기는 1982년 Southwest주립대학에서 개최되었던 전국 휠체어 경기의 시범경기로 North Dakota와 Minnesota간에 실시되었으며, 같은 해 South Dakota대학은 국제대회를 개최하기에 이르렀다. 휠체어럭비는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계속하여 1988년에는 미국쿼드럭비협회(United States Quad Rugby Association ; USQRA )가 구성되고, 1995년 스웨덴 Gothenburg에서 최초의 유럽선수권대회가 개최 되었으며, 같은 해 10월 스위스에서 최초의 세계 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현재의 보급 상황을 보면 미국쿼드럭비협회, 캐나다휠체어럭비협회, 영국휠체어럭비협회 등이 매 시즌 챔피언을 선발하고 있으며, 유럽에도 활성화가 이루어 지고있으며 1996년 세계선수권대회 유럽지역 예선에는 스웨덴, 영국,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네들란드, 핀란드에서 국가대표가 참가하였고, 이 밖에도 호주, 텐마크, 뉴질랜드 등 20개 나라가 국제휠체어럭비연맹(International Wheelchair Rugby Federation ; IWRF)에 등록되어 있다.
국제휠체어럭비연맹은 캐나다에 본부를 두고 세계선수권대회 개최 및 경기 규칙 제정과 보급에 힘쓰고 있으며, 매년 지정된 9개 대회의 성적을 종합하여 세계랭킹을 발표하고 있는데, 1996년도 세계랭킹은 1위 미국, 2위 캐나다, 3위 뉴질랜드 이었으며 휠체어럭비 세계 랭킹 지정 대회는 아래와 같이 9개 대회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