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심장의 해부생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심장의 해부생리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심장의 해부
1) 심장의 위치
2) 심장의 외부 형태와 심낭
3) 심방벽의 구조
4) 심방과 심실
5) 판막

2. 심장의 생리
1) 심장 전도계
2) 심장의 전기 생리적 특징
3) 심장주기 (Cardiac Cycle)
4) 심박출량

혈액의 순환
1) 혈관의 종류
2) 혈액의 순환

본문내용

심장의 기본구조
정상 남자의 심징은 무게 250~300gm의 주먹크기 근육으로 되어 있다. 심장은 신체의 각 부위로 혈액을 수송하며 또한 혈액량을 조절하여 각 기관으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심장으로부터 나온 혈액이 동맥을 지나 모세혈관을 거쳐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들어오면 한 순환이 끝나게 된다. 이를 위해 심장은 끊임없이 수축과 이완을 계속하여 혈액을 방출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심장은 분당 70~75회 박동으로 분당 5L의 혈액을 박출한다. 좌우측 심실이 1년간 박출하는 혈액은 3천만 리터, 60년 동안 15억 리터이다. 이러한 운동량은 지속적으로 그리고 작은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람이 만든 어느 기관(engine)이 따를 수 없는 훌륭한 효율을 보이고 있다.

1) 심장의 위치
가슴 중앙의 약간 왼쪽, 양쪽 폐 사이의 공간에 위치하며, 정중선상에서 볼 때 2/3가 좌측으로 치우쳐 있고 횡격막 위에 얹혀져 있다. 심장의 경계는 위쪽은 제2늑연골, 오른쪽은 흉골의 약간 오른편, 왼쪽은 제 3~5늑연골까지 걸쳐 있다.

2) 심장의 외부 형태와 심낭
심장은 위쪽의 후방이 넓어 심장바닥이라 하며 아래쪽의 전방은 뾰족해 심장 끈, 심첨이라 한다. 심장의 전면을 흉골늑골면, 아래면을 횡격막면, 양옆면을 폐면이라고 한다. 심장의 흉골늑골면과 횡격막면에 세로로 달리는 고랑인 심실고랑이 주행하고 있어 우심장과 좌심장을 구분한다. 심장의 상방 우측 1/3 부위에도 전면과 후면에 걸쳐 가로로 달리는 고랑이 있어 이를 관상도랑이라 하며, 이곳을 따라 관상동맥과 관상정맥동이 주행하고 있다. 우심방과 좌심방의 표면에는 귀바퀴 모양의 돌출물이 있어 이것을 좌, 우심방귀라 한다.

3) 심방벽의 구조
심장도 혈관의 일부이기 때문에, 심장벽의 구조도 혈관의 기본적인 구조와 마찬가지로 3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장의 경우에는 심장내막, 심장근육층과 심장외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