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실습 케이스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습 A+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많이들 사가세요~~^^

모성실습 케이스입니다.

자궁경부 이형성증에 대한 케이스입니다.

목차

1. 개인 과거력 및 가족력
2. 문헌고찰
3. Lab Data
4. 약물
5. 간호사정

본문내용

Ⅱ. 문헌 고찰

* 진단명 : CIN Ⅲ (carcinoma in situ Ⅲ) CIS - 자궁경부이형성증(자궁경부 상피 내 염증 Ⅲ)

(1) 정의

자궁경부 세포의 비정상화로 종양으로 진행할 수 있는 질환
연령 : 25-35세에 가장 흔함
생활습관 : 피임 도구 없는 어린 연령의 성교, 무분별한 성교, 흡연 등이 위험 요인임
유전 : 주요 위험 요인 아님

일부의 여성에서 자궁경부의 정상 세포가 종양으로 서서히 진행한다. 정상과 종양의 중간단계를 이형성증이라 하며, 세포가 비정상적이며 종양으로 진행할 위험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3단계로 분류하고 있는데 1단계 경증, 2단계 중등증, 3단계 중증으로 나눌 수 있다. 1단계는 정상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3단계는 치료하지 않을 경우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영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자궁경부 도말검사를 통한 자궁경부 이형성증 진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정기적인 검사로 이형성증을 조기에 진단하면 자궁경부암 발병 환자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2)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은 많이 밝혀져 있다. 몇몇 종류의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노출된 경우 이형성증의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피임 도구 없이 어린 나이에 성교를 한다든지, 다수의 남성과 무분별한 성교를 했을 때, 그리고 20세 이전의 임신도 위험 요인이 된다. 이런 위험 요인이 어떻게 이형성증과 연관되는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흡연도 위험 요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