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케이스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간호학- 모성케이스로서 자궁근종에 대한 레포트

목차

I. 문헌고찰
1. 일반적 특성
2. 분류
3. 근종의 2차 변성
4. 임상적 특징
4. 진단
5. 치료 및 간호 지침
II. CASE STUDY
1. 자료수집
2.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일반적 특성
이는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많으며 30~45세에 호발된다. 35세 이상 부인의 20%가 자궁근종(myoma)을 갖고 있으며 흑인이 백인보다 3~9배 더 많이 갖고 있다. 근종은 평활근세포(smooth muscle cell)에서 발생되므로 평활근종(leiomyoma)이란 용어가 적합한 명칭이다. 근종의 성장은 에스트로젠호르몬이나 성장 호르몬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기 이후에는 그 크기가 작아지게 된다. 만일 폐경기 이후 크기가 커지면 근종의 2차성 변성(secondary change), 특히 육종성 변화(sarcomatous change)나 난소 또는 그 외 장기의 에스트로젠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한다. 근종은 잘 발달된 피막으로 싸여져 결절(nodule)을 형성하고 있다. 종양의 단면은 은백색으로 반짝이며 마차바퀴 모양으로 뭉쳐 있어 주위조직으로부터 잘 박리된다. 크기는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작은 크기에서 17.6kg에 이르는 큰 것도 있다. 자궁근종 발생의 원인은 확실히 규명된 것은 아니나 에스트로젠 과잉자국이 관계된다고 본다. 즉 근종이 난소기능이 활발한 시기에 나타나고 폐경기 이후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초경이 있기 전에 발생한 보고가 없었다는 사실로 보아 이는 에스트로젠과 유관하다. 또한 흑인에게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아 유전인자와 관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분류
자궁근종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체부근종, 경부 근종, 자궁질부 근종으로 분류된다. 또한 자궁의 표면, 즉 장막 부근에 생기는 것을 장막하 근종, 근육내에 생기는 것을 근층내 근종, 자궁강으로 향해서 생기는 것을 점막하 근종이라 한다. 장막하 근종은 줄기를 갖고 밖으로 돌출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유경근종이라 부른다. 이것은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서 발생하며 가끔 광인대를 따라 내려가 인대내에 근종을 형성하기도 한다. 인대내 근종은 장골동맥과 요관을 압박하게 되므로 진단과 수술시 어려움을 준다.

참고 자료

박영숙 외「모성 여성간호학 임상실습교재」현문사 2003.
이영숙 외「여성건강간호학」현문사 2001.
은종영 외「최신 약리학」현문사 2005.
전시자 외「간호과정」현문사
「Mosby`s medical, nursing & Allied health Dictionary」현문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