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수술실 케이스로서 직장암 수술과정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간호학 - 수술실케이스로서 직장암을 복강경을 통해 수술한 과정입니다.

목차

Ⅰ. 간호력
Ⅱ. 수술기록
Ⅲ. 마취기록
Ⅳ.수술시 사용 물품사용물품
Ⅴ. 수술과정
Ⅵ. 회복실 간호
Ⅶ. 문헌고찰

본문내용

1. 해부학적 구조
직장은 길이가 20cm이며 천골과 미골의 안쪽을 따라 골반 속으로 들어가 항문관에 이어진다. 항문관은 길이가 2cm되는 짧은 관이며 항문을 통하여 외부로 열린다. 두 개의 괄약근이 항문이 열리는 것을 막아준다. 평활근으로 되어있는 내항문괄약근 internal anal sphincter과 골격근으로 되어 있는 외항문괄약근 external anal sphincter이다. 항문관의 점막에는 혈관이 밀집되어있고 길이로 주름져 있는 항문주 anal column가 있다. 항문부위의 정맥류 varicose veins는 치핵 hemorrhoid or piles이다.
2. 직장암 정의
대장암은 최근에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암중 4번째를 차지할 수 있을 정도로 빈번하고 있다. 암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분은 직장과 S자형의 결장으로서 약 70~80%가 나타나고 있으며 호발연령은 50대가 최고의 빈도를 보이며 40대에서도 갑자기 증가하는 추세이다.
대장은 결장과 직장으로 나누어지고 직장은 항문으로부터 있는 대장을 결장이라고 부르고 생긴 위치에 따라 결장암 또는 직장암이라고 부fms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세를 못느끼다가 진행됨에 따른 증상이 발생부위에 따라 다른데 오른쪽 대장일 경우에는 설사가 잦고 출혈로 인한 만성빈혈과 이유를 알수 없는 체중감소와 우측하복부 복부통과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며, 왼쪽 대장인 경우에는 배변장애로 변비가 심하며 복부팽만이나 목통이 잦으며 가끔 피나 진액이 대변과 섞여서 나온다.
직장암에서 생긴암은 대장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증상으로는 검붉은 냄새나는 피가 대변에 섞여나오고, 배변습관의 변화에 따라 항문부위의 둔한 동통과 변을 참기 힘들며 변을 본후에도 잔변감을 갖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