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양오염이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토양 오염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원인과 영향
(2) 대 책
♣도움글♣

본문내용

토양 오염이란, 인위적인 오염 물질이 토양에 유입되어 토양의 조성을 변화시키고, 토양 구조를 파괴시켜 생물의 생육에 장애를 일으키는 등 토양의 질이 나빠지는 것을 가리킨다. 오염 물질은 먹이 사슬을 거쳐 사람과 가축의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환경 오염의 원인과 영향의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책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원인과 영향

원인 : 토양을 오염시키는 물질로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 광고업 활동에서 비롯되는 산업 폐기물, 농경지나 산림 지역에 살포되는 비료나 살충제와 같은 화학 물질, 빗물에 용해되어 내리는 대기 오염 물질 등이 있다. 일반적인 토양 오염의 경로는 왼쪽과 같다. 오염원에서 배출된 유해물질은 기체, 액체, 고체 상태로 토양 내에 유입된다. 대기 중의 유해 물질은 빗물에 용해되거나 낙진의 형태로 유입되며, 액체 상태의 유해 물질은 육수나 관개를 통해 유입된다. 최근에는 생산과 소비가 증가하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배출되는 유해 물질의 양이 크게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종류의 유해 물질이 추가되기 때문에 토양 오염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중금속 : 토양에 유입되는 대부분의 물질은 토양의 정화 작용으로 분해된다. 그러나 중금속은 토양에 오래 남아 있으며, 식물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생물체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토양 오염을 일으키는 중금속으로는 수은(Hg), 카드뮴(Cd), 구리(Gu), 티타늄(Ti), 납(Pb), 니켈(Ni), 아연(Zn) 등이 있다 중금속은 광산이나 제련소, 염색 공장 및 도자기 공장 등을 통해 토양에 유입된다. 건전지를 버리거나 살충제를 살포하는 과정에서도 중금속 오염이 일어난다. 특히, 광산, 발전소, 제련소, 쓰레기 처리장, 공업 단지 등의 주변 토양의 국지적으로 심각하게 오염이 진행되고 있다.

농약과 비료 : 농약이나 화학 비료는 손쉽게 농업 생산량을 증가 시킨다. 그러나 이들 성분 중 농작물이 흡수되지 못하는 물질은 토양 중에 잔류하여 산성도를 높이고, 영양소를 보유하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우리 나라의 토양은 전반적으로 농약이나 비료의 오염도가 낮은 편이었지만, 수십 년 동안 농약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토양 오염과 함께 토질의 척박화가 우려되고 있으며, 또 농업 용수의 오염과 산성비, 부유 분진 등 으로 말미암아 토양 중에 유해 물질이 축적되고 있다.

참고 자료

다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