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전문학교재연구를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국어교재연구 외 이신성의 3종류의 책 감상문과 교수-학습 지도서 입니다.

목차

1.한국고전문학교재연구를 읽고
2.도학자는 만보하고 후학들은 달음질하네
3.현행초등학교 시조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4.교수-학습 지도서

본문내용

< 韓國古典文學敎材硏究를 읽고 >
이 교재 안에는 여러 가지 우리나라의 전설들이 수록되어 있었고, 그것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편찬되어 있는지에 대해 나타나있다. 그리고 현행 교과서에서 이러한 전설들을 다루면서 미비한 점들에 대해 비평하고, 그것의 개선점에 대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고전이란 것은 옛 것, 오래된 것, 낡은 것, 그래서 시대에 뒤쳐진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실 그 고전 속에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가득 담겨 있어서 우리 삶의 지표가 되어 주며 학생들을 가르칠 때 따로 심성교육이나 인성교육을 하지 않아도 글을 읽음으로써 그 감동으로 저절로 교육될 수 있는 교재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兄弟投金(형제투금), 感虎鳥傳說(감호조전설) 같은 이야기는 현재 자꾸만 사라져 가고 있는 효와 형제간의 우애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국어 교과의 교재로서만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도덕 교과의 교재로서의 가치도 있다. 학생들에게 단순히 효를 행하는 것이 사람의 기본적인 도리이다. 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감동을 주며 그것의 가치와 그 글속에 있는 내용과 교훈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므로 자발적인 학습으로 이끌어낼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 감동을 글로 표현하면 그것은 글쓰기 연습이 되고, 그림으로 표현하면 그리기연습이 되며, 그 외에도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배운 학습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도를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과서에서는 그것의 가치를 저하시키는, 글의 내용을 변형한다든지 잘못된 그림을 삽입하여 내용의 전달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타깝다.
전설을 교재에 실을 때에는 문제점도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忠(충)에 관한 것이 그것이다. 예전에는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기 위해서 목숨도 내놓았는데, 그것을 현재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 내용을 가르칠 수 있을까? 인물의 행동에 대해서도, 감동을 주기에도 조금은 어려운 교재가 아닐까 싶다.

참고 자료

한국고전문학국어교재연구,도학자는 만보하고 후학들은 달음질하네
국어교과서, 지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