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령전과 보국총백원전의 요괴퇴치모티프 연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8.02.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동아시아 문학의 이해시간에 쓴 기말 대체 리포트로 소논문 형식입니다.
우리나라 고전과 중국의 고전문학을 비교해서 썼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한국 소설과 중국소설을 비교 분석하여 그것을 통해서 문학이라는 것이 갖는 보편적인 모습을 살펴보려고 한다. 서로 다른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라든가 사상이나 배경에서 닮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그 작품을 창작한 사람들이 유사한 사고를 가졌고 또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작품은 홀로 존재하지 않고 그 시대의 풍습, 사고, 배경에서 고루 영향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문명권에 비해서 비교적 가깝다고 볼 수 있는 중국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작품들 사이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수월하게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비슷한 시기의 작품을 비교하면 나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쉬울 것이나 지금부터 비교하고자 하는 작품인 『보강총백원전』과 『금령전』은 시대상의 차이가 있다. 『보강총백원전』은 당대에 나온 전기소설로 5,6세기경 작품이며, ≪금령전은 창작시기를 17세기 중기에서 말기쯤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시대상의 차이가 벌어지는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당대의 전기소설이 후세의 작품에 영향을 많이 주었고, 그중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준 작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보강총백원전』은 『태평광기』에 실렸던 작품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문인들이 『태평광기』를 읽었다는 것은 여러 사람들의 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때 『보강총백원전』과 『금령전』이 서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기보다는 부분적인 것들, 소재나 주제나, 배경사상 면에서 닮은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두 작품에서 요괴퇴치하는 부분이 놀랄만큼 흡사하다. 이러한 이유로 『금령전』과 『보강총백원전』을 선택하게 되었다.
작품의 주제적인 것을 비교하면 더욱 좋겠지만, 여기서는 작품의 소재 중에서도 요괴퇴치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서 두 작품의 공통점을 주제적인 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지 짚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성병갑, 『보강총백원전의 검토』, 중국학술집, 한국중국문화학회, 1997.
김혜향, 『금령전의 설화적 배경과 사상연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정범진 편역, 당대소설 전집『앵앵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구인환,『전우치전』중 「금령전」, 신원문화사, 2003.
http://cafe.naver.com/romankillers/641 -중국소설사의 이해
http://www.hallym.ac.kr/%7Ekorean/novel/%B1%DD%B9%E6%BF%EF%C0%FC/keumbang.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