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 대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8.02.0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생리학-에너지가 인체에 미치는 주제로된 리포트

목차

1. 에너지의 정의
2. 신체활동과 근수축에 이용되는 에너지
3. 운동 형태에 따른 에너지 시스템의 분류
4. 고유의 저장 연료인 크레아틴 인산의 분해에 의한 유리 인산의 공급
5. 글루코스나 글리코겐 분해에 의한 유리인산의 공급
6. 지방산 분해에 의한 유리인산의 공급
7. 안정시와 운동중에 사용되는 에너지원
8. 단시간의 운동-
9. 유무산소성 에너지 시스템의 상대적 역활
10. 유산소 능력의 검사

본문내용

인 에너지원은 ATP라는 화학물질이다.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휘발유가 필요하듯이 인체가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TP라는 에너지원이 필요하다. 인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은 단시간이든 장시간이든 ATP이다.
운동은 근육 속에 비축된 ATP가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에너지에 의해 근육이 수축함으로써 이루어진다. ATP를 공급하는 방법에는 ATP-PC 시스템, 젖산 시스템, 산소 시스템이 있으며 이중 ATP를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많이 만들어내는 방법은 유산소 시스템이다.
유산소시스템은 유산소성 해당작용, 크렙스 사이클, 전자전달계의 3단계로 구분된다. 선수에게 종목의 특성에 따라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파워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나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을 시킬 때, 어떠한 에너지 동원체계를 주로 강화시켜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에너지의 정의

생명과학분야에서 에너지란 신체가 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 설명된다. 에너지의 형태를 6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화학적 에너지, 기계적 에너지, 열에너지, 빛에너지, 전기적 에너지, 핵 에너지로 구분된다. 이중 인체의 움직임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형태는 화학적 에너지와 기계적 에너지이다.
화학적 에너지 역시 잠재적인 에너지원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음식물은 체내에서 화학적인 반응을 통하여 분해되어 에너지를 방출하고 이 화학적인 에너지는 다른 화학 물을 합성하거나 분해하는데 사용된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에서 얻어지는 화학적 에너지, 또는 잠재적인 에너지의 일부는 골격근의 수축과 이완 과정에서 기계적 에너지 혹은 운동에너지로 전환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