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찰법, 교육심리, 대상관찰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심리의 관찰법을 친구에게 직접 적용하여 도출해낸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 07. 11. 27 (AM 09시~AM 10시)
행동 또는 말(몸짓) : 수업시간 강의에 집중하면서 펜을 이빨사이에 문다. 그 상태에서 입을 계속적으로 우물거린다. 이같은 행동은 관찰 대상자가 무언가에 집중하는 때마다 나타난다.
행동 발생 전후상황 : 교수님이 오늘 배우는 부분에서 기말고사 시험문제의 중요한 힌트가 제시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강의 내용에 집중하고 있었다. 관찰대상자 역시 필기를 열심히 하며 강의에 집중하고 있었다.
관찰자의 해석 : 수업이 끝난 후 관찰 대상자에게 그의 행동에 대해서 물어 보았다. 관찰 대상자는 그러한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한다고 하였다. 관찰 대상자의 그와 같은 행동은 나만 목격한 것이 아니다. 내 주위에 같이 있던 친구들 역시 보았다. 관찰 대상자의 행동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한 것 같다.

▣ 07. 11. 28 (PM 03시경)
행동 또는 말(몸짓) : 과제 표지를 만드는데 30분 정도 걸렸다. 과제의 내용은 다 적은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표지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었다.
행동 발생 전후상황 : 관찰 대상자는 나와 함께 동국관 전산실에서 과제를 하고 있었다. 과 제를 다 하고 표지를 만들려고 하였다. 관찰 대상자는 과제의 표지를 만드는데 있어 글자의 크기, 글자가 놓이는 위치, 글씨체, 이름과 학 번 등을 꼼꼼히 다듬었다
관찰자의 해석 : 관찰대상자는 과도하게 표지에 신경을 쓰고 있었다. 표지를 만든 후에 자 신의 과제를 프린터로 출력하여 몇 번을 검토한 뒤에 다시 수정을 하였다.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하고 어떠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