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문] 라이어 라이어 영화 대 연극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문] 희곡과 시나리오가 동시에 공존하는 작품.
그중 라이어 라이어를 영화와 연극 비교를 한 레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인물비교
2.2 스토리상 비교
2.3 연극 라이어 & 영화 라이어 연출 비교
2.4. 흥행 성적이 엇갈린 이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연극 라이어의 원작은 `런 포 유어 와이프` (Run for your wife)로, 지난 1983년 영국 런던의 샤프테스베리 극장에서 코미디 극단 창단 공연으로 오른 작품이다. 8년 반 동안 끊임없는 호응 속에 장기 공연 됐고, 40개국의 언어로 번역돼 세계 각국에서 공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라이어’라는 제목으로 공연되어 3500회 국내 공연을 넘기며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이 관람했고, 현재도 대학로 소극장 연극 중 가장 사랑받는 몇 안 되는 연극 중 하나이다. 객석점유율 100%, 연극부문 예매율 1위 등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관객층은 물론 직장인과 중년층까지 그 명성이 확산되고 있으며, 중, 고생 이상의 모든 관객이 웃고, 즐길 수 있는 대중화된 국민연극으로 자리 잡고 있다.
라이어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윔블던과 스트리트 햄에 메리와 바바라라는 두 부인을 두고 정확한 스케줄에 따라 두 집을 바쁘게 들락거리던 택시 운전사 존 스미스의 이중생활이 어느 날 그가 가벼운 강도 사건에 휘말리면서 무너지기 시작한다. 존은 경찰서와 병원에 서로 다른 주소를 적어서 그를 메리의 집까지 바래다 준 트로튼 형사의 의심을 사게 되고 당황한 존은 스케줄을 지키려고 바바라에게 갈 기회를 엿보지만 그의 영웅담이 신문에 사진과 함께 실리는 등 일이 커지게 된다. 스탠리는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임기응변식으로 농부 흉내도 내는 등 존을 감싸려 하지만 오히려 거짓말은 자꾸 이상한 거짓말을 낳고 급기야 존과 스탠리는 호모로까지 몰린다. 메리가 존을 찾아 바바라의 아파트로가 결국 마주치게 된 존의 두부인은 존의 거짓말 때문에 서로를 수녀와 여장남자로 오해한다. 결국 바바라, 메리, 스탠리, 트로튼 형사, 포터하우스 형사와 바바라의 윗집에 사는 게이 바비까지 뛰쳐 나가버리자 자포자기한 존은 모든 사실을 고백하지만 오히려 그의 진실은 거짓말이 되고 마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지는 연극이다.
우연히 이 연극을 본 김경형 감독은 데뷔작으로 라이어를 점찍었지만 차일피일 미뤄졌다가 `동갑내기 과외하기`가 큰 성공을 거둔 후에야 비로소 영화로 만들어 질 수 있었다. 캐스팅도 순조롭게 끝냈고 영화 촬영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지만 어찌된 일인지 연극에 비해 재미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