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A+ 평가 자료]자발적 가난, 독후감상문-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자발적 가난을 읽고 책의 핵심적인 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서울소재 명문대에서 A+을 받은 독후감상문입니다.

처음 등록하는 자료인만큼 그대로 쓰셔도 무관할듯하네요.

목차

서론-자발적 가난, 내용분석과 핵심을 찾아서.

본론- 자발적 가난, 무엇을 말하는가?.
-자발적 가난이 말하는 그 의미와 의의는 무엇인가?.
-자발적 가난이 전해주는 교훈과 시사점을 찾아서.

결론- 자발적 가난, 개인적인 생각을중심으로.

본문내용

가난한 삶의 가치를 찬양하는 수많은 에세이와 인용문으로 구성되어 있다.왜 자발적 가난이 필요한가?.
오늘날 개인이나 국가는 자신들의 행위가 인간이나 자연의 고결함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는 염두에 두지 않고 오로지 부를 축적하는 데에만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부는 소유의 유일한 수단이 되었으며, 인간의 능력은 창조성을 발전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재산의 증가를 위해서만 쓰도록 강요받고 있다.
재산의 증가를 향해 늘어선 강요된 가치 시스템 속에서 안간힘을 쓰도록 하는 것, 삶의 근원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경제적 신분 상승의 좁은 사다리를 오르기 위해 사투를 벌이도록 하는 것, 이것들이 현재 유일한 삶의 원리로 칭송받고 있다.
돈이 모든 것을 말하는 한(현재 거의 모든 대중들의 마음에 이런 굴레가 씌워져 있다) 우리의 능력은 그것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남을 것이다.‘자발적 가난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그의 시골에서의 삶은 돈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아니, 돈을 쓰지 않기로 작정을 했다.
돈으로써 빈 곳을 채우는 일상적 욕구에서 해방된 것이다. 시골에서는 이웃집 농사도 내일처럼 거들어주고 하면 따로 돈 쓸 일도 없다.
의식주도 그런 협동생활을 통해 저절로 해결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가족은 어떻게 되는가? 자녀를 부산에 떼어둔 채 부부만 귀농하여 ‘자발적인 가난’을 즐기는 것이 과연 옳은가? 그의 대답은 단호하다.
“자녀와 부모의 행복을 왜 동일시하는가? 자녀와 부모를 동일시하는 데서 비극이 시작된다. 나는 성공하는 아이보다 행복할 수 있는 아이가 되기를 바란다.” 귀농 부모와 대안학교 자녀 사이에는 아무런 문제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그 이상은 자연의 파괴와 시스템의 제 살 깎아먹기라고 한다. 더 적게 필요로 하고 더 적게 욕망할수록 걱정과 고통은 줄어들며 정신의 자유로움은 더욱 커진다.
더 적게 염려할수록 오히려 나를 둘러싼 온갖 관계들이 더 나아질 가능성이 높다. 적은 것이 더 많은 법이다.
경제적으로 대단히 성공할 필요란 없다. 설령 담배에 붙는 세금이 오르더라도 내가 담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걱정할 일이 무엇인가.
오늘날 개인이나 국가는 자신들의 행위가 인간이나 자연의 고결함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는 염두에 두지 않고 오로지 부를 축적하는 데에만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