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와 문화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시대적인 접근을 통해 종교, 미디어, 인터넷 등
그 시대의 문화가 정치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로 인해 정치에 있어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를 개진하였다.

목차

1.서론
2.본론 : 시대적 흐름에 따른 문화가 정치에 미쳤던 영향

ㄱ.종 교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문화
ㄴ.미디어 : 미디어 정치로 본 20세기 한국 정치의 가장 큰 특징
ㄷ.인터넷 : 상향식 민주주의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능성

3.결론 - 정치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와 정치발전을 위한 현대 문화의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치에서 문화가 가지는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통시적 접근의 필요성 문화를 어떤 사회의 일반적인 생활양식으로 본다면 정치는 동일 사회의 권력적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만 본다면 단순한 포함관계가 성립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정치와 문화의 관계는 다각적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정치권력이 그 시대와 사회의 문화적 기반에서 성립한다면 또한 문화의 흐름은 정치권력에 의해 주도되고 형성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점에서 우리는 정치에서 문화가 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정치와 문화가 서로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정치에서 문화가 가지는 중요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각 시대의 문화적 현상들과 그 변천에 대한 고찰을 통한 통시적 접근과 분석을 수행할 것이며 우리의 토의 대상은 피지배층과 지배층, 국가(권력)와 시민을 연결하는 매개체이자 강력한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는 문화현상으로 한정시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러한 과제 수행으로 각 시대의 정치관계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보고 그 흐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논의를 진행할 것이며, 이와 함께 한국 정치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한 현대 문화의 방향이나 대안 또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시대적 흐름에 따른 문화가 정치에 미쳤던 영향
1. 종교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문화
(1) 우리 역사의 종교적 문화
가. 고려 정치사와 불교문화
① 고려의 성립과정에서의 불교의 역할 불교는 삼국시대에 전래된 이후 통일신라시대에는 확고한 지배적 이념적․사상적 체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는 불교의 사상이 당시의 피지배층과 지배층을 하나로 아우를 수 있었음을 말해준다. 즉 개인의 해탈은 물론 중생의 구제를 이야기하는 불교의 가르침은 피지배층과 대중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고 또한 지배층에 있어서도 불교의 교리적인 ‘연기설’이나 ‘전륜성왕’의 이미지는 그들의 지배를 정당화시키고 공고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므로 불교정책은 적극적으로 장려되었다.

참고 자료

김기도,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실재, 나남출판사, 1992
임상권, 한국사회와 언론, 1998
방정배, 한국언론 개혁론, 1996
윤영철,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2001
김동익, 권력과 저널리즘, 1997
구경서, 현대 미디어 정치, 2000
인터넷과 한국정치- 정당정치에 대한 도전과 변화 강원택 지음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