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계 간호사정과 개두술 후 간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경계기능장애를 가진 환자에 대한 간호사정 내용과 개두술 후 간호내용입니다.

목차

1. 신경계 장애 대상자 간호사정 - 신체사정
2. 뇌신경 검사
3. 감각기능 검사
4. 개두술 후 간호

본문내용

⑴ 통증자극에 대한 반응
․ 통증자극을 갈 때 간호사는 최소한의 통증 자극으로 시작하여 통증의 정도를 점차 증가 시켜 나간다.
․ 보통의 목소리 → 좀 더 큰 소리 → 가만히 흔들어 보기 → 마지막으로 통증자극
․ 통증자극 : 눈썹 한가운데의 안와외륜 밑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압박을 가해본다.
․ 어깨의 각진 부위에 위치한 삼각근과 경부근육을 꼬집어 통증자극을 가한다.
→ 무반응인 경우 : 주먹을 쥔 후 꺾인 손가락 마디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흉골 위를 자극 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평가한다.
․ 통증자극에 대한 반응 : 20~30초 이상 통증을 가하면 대체로 신체의 일부를 움츠린다. 만약 20초 내지 30초 후에도 반응하지 않으면 통증 자극을 계속 가할 필요는 없다.

⑵ 기억력
․ 장기기억이나 최근 기억, 새로운 기억 등에 문제가 있는지를 사정한다.
․ 신경계 문제의 초기 증상으로 최근 기억이 상실될 수 있다.
․ 새로운 기억을 검사하기 위해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사과’, ‘도로’, ‘의자’와 같은 둘 또는 셋 정도의 단어를 말한 뒤 이를 반복하게 한다. 5분 후에 그 단어들을 다시 한 번 반복하 도록 하여 정확하게 기억하는지를 사정한다.

⑶ 주의력
․ 대상자에게 4, 7, 3 같은 3가지 숫자를 따라서 반복하도록 시킨다.
․ 일련의 숫자를 반복할 때마다 일곱 자리 여덟 자리 숫자가 될 때까지 매번 하나씩 숫자 를 더 보태어 간다.
․ 다음은 간호사가 3자리 숫자에서 시작해 매번 하나의 숫자를 보태어 가면서 대상자에게 숫자를 거꾸로 세게 한다.
․ 정상적인 사람은 다서 자리에서 여덟 자리까지 순서대로, 그리고 네 자리에서 여섯 자리 까지 거꾸로 반복할 수 있다.
․ 주의력 검사를 위해 ‘연속 7빼기 검사’를 적용할 수 있다.
→ 대상자의 교육 수준과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