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학의 담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근본생태론, 사회생태론, 생태사회주의, 생태마르크스주의에 관한 레폿입니다^_^

목차

생태학
Ⅰ. 근본생태론
1. 근본생태론이란?!
2. 근본생태론에서 본 위기의 근원
3. 근본생태론의 기본주장
① 안 네스(Arne Naess)
② 드볼(B. Devall)과 세션(G. Sessions)
③ 근본생태주의의 강령
④ 자아실현과 생명중심적 평등
4. 근본생태론이 주장하는 현실적 대안
5. 근본생태론의 요점

Ⅱ. 사회생태론
1. 사회생태론이란?!
2. 사회 생태론의 기본 원리 (머레이 북친을 중심으로!)
① 참여적 진화
② 변증법적 자연주의-철학적 기초
③ 서구의 이원론과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비판
④ 자연에 덧씌워진 왜곡된 이미지
⑤ 인간과 생물학적 종의 차이점
⑥ 정의로운 공동체(참여자치제)
3. 사회생태론의 요점

Ⅲ. 생태사회주의
1. 생태사회주의란?!
2. 생태사회주의의 기본 주장

Ⅳ. 생태마르크스주의
1. 생태마르크스주의란?!
2. 생태마르크스주의 학자들
① 제임스 오코너
② 엘마 알트파터
③ 황태연
☆ 생태사회주의와 생태마르크스주의 비교분석 ☆

본문내용

오늘날 지구는 오염되고 파괴된 ‘생태위기’(지구라는 생태계 전체가 위기)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1960년대, 인간의 사회활동의 결과로 환경오염과 파괴가 생태위기를 낳게 된다는 인식이 나타나게 되면서 레이첼 칼슨을 비롯한 생물학자들이 이 당시 생태위기에 대한 인식 주도하여 ‘풍요사회’의 이면에서 관찰되는 환경파괴의 실상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것을 통해 환경문제가 대중적 논제로 자리잡는 데 크게 기여한 것을 시작으로 1972년에는 ‘성장의 한계’를 통해 자원고갈의 필연성을 중심으로 자연의 한계를 강력히 주장하여 생태학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1980년대는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지구환경문제의 악화를 배경으로 폭넓게 전개되었다.
생태위기란 자연계의 하위 생태계로서 사회가 맞고 있는 위기로 사회의 자기생산과정 자체의 변화를 요구한다. 생태학의 원리, 혹은 생태위기의 인식을 수용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반생태주의와 생태주의로 구분되는데 특히 반생태주의는 위기규정 자체를 거부하고, ‘성장제일주의’ 혹은 ‘성장우선주의’ 입장을 고수한다. 반면 생태주의는 생태학의 원리에 입각하여 사회적 실천의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는데 생태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방식과 수용하려는 정도에 따라 근본생태론, 사회생태론, 생태사회주의, 생태마르크스주의로 구분된다.

Ⅰ. 근본생태론
1. 근본생태론이란?!
근본생태론은 자연을 감각적인 주관성을 지닌 타자의 한 형태로 간주해, 자연이 우리 인간들의 착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윤리적이고 책임있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근본생태론이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1970년대와 1980년대의 환경개량주의가 오염과 자원고갈에 대한 법적이고 제도적인 개선만을 다루는데 반하여, 근본생태론은 인간과 비인간적 자연의 관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다룬다.
근본생태론의 사상가들은 현 사회체제와 문명의 존재를 인정하는 바탕에서 전개되는 환경보호 운동을 부정한다. 현재의 지구규모의 환경문제는 다름 아닌 현재의 사회 시스템과 문명이 발생시킨 것이므로, 그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사회시스템과 문명 자체를 변혁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