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 엔 환율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수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제학원론2 레포트 입니다.
환율부분에 관한 내용인데요~
`원 엔 환율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수출` 에 관한 기사와 분석 및 평가하였습니다.

목차

Ⅰ. 「원 ․ 엔 환율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수출」관한 기사
Ⅱ.「원 ․ 엔 환율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수출」기사 분석
Ⅲ. 『실질환율 - 달러』관한 그래프를 통한 기사 분석

본문내용

워낙 수출의 변동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증가추세이지만, 시기별로 들쑥날쑥하기 때문이다. 원-엔 환율과 원-달러 환율 중에서 굳이 어떤 것이 더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따진다면 단순히 경합제품이 많은 일본 엔화와 어느 정도 관계가 있을 수 있지만 훨씬 더 뚜렷하다는 것은 알 수 없는 것 같다.
우리가 국민경제 시간에 배웠듯이 실질환율이 떨어지면 가격이 내려간 만큼 수입이 유리해지므로 늘어나게 되고, 수출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므로 수출이 줄어서 무역수지가 악화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사의 ‘대일 수입이 늘어나면서 대일 무역의존도가 더 확대될 것’ 이라는 것은 옳은 말이다. 대외 무역의존도가 70%이상이나 되는 우리나라는 수입이 더 늘어나면서 대외무역의존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

Ⅲ. 『실질환율 - 달러』관한 그래프를 통한 기사 분석
기사의 헤드라인은 「떨어지는 円 , 좁아지는 수출 門」이다. 이것은 원-엔 환율이 하락 시에 순수출과 순해외투자의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업시간에 배운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다.
개방경제 일 때를 가정하는 <그래프5>를 보면, ℇ´ ➜ ℇ˝ 로 실질환율이 하락하면 NFI(순해외투자 =내국인 해외투자 - 외국인 국내투자)도 NFI´ ➜ NFI˝로 변하고, 수입이 늘어나게 되므로 NX(순수출 = 수출 - 수입)도 하락하게 되는 것을 위의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다. 위에서 NFI˝와 NX곡선이 만나는 점이 ℇ보다 좌측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역수지가 적자일 때를 나타내고, NFI´와 NX곡선이 만나는 점이 ℇ보다 우측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역수지가 흑자일 때를 나타낸다.
즉, 엔화가 평가절하 되었다는 것은 우리나라 제품이 일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졌다는 것이고, 이로써 수출이 줄고, 상대적으로 싸진 외국 상품의 수입이 늘어난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
맨큐의 경제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