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용혈과 세포질 분리의 관찰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용혈과 세포질분리를 위상차 현미경을 통하여 자세히 관찰했다.
개인적으로 매우 성공적인 실험이었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알아낸 것들도 매우 의미있게 남았다.
또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보고서를 만들어
군더더기가 없다.

목차

1.서론
2.재료 및 방법
3.결과 및 토의
4.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장은 체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불필요한 오줌과 무기염류를 체외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여 체내 혈압 및 PH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이 과정에서 신장은 체내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는 그런 신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긴 사람들이 많다. 아주 적은 확률로, 신장을 이식 받아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가하면, 주 3회(3~5시간/1회) 체내에 있는 모든 피를 투석시키면서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신장의 기능은 매우 중요한데, 그것의 근본 원리가 되는 것이 바로 삼투압 현상이다. 삼투압이란 용매는 통과시키나 용질은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을 고정시키고, 그 양쪽에 용액과 순용매를 따로 넣으면, 용매의 일정량이 용액 속으로 침투하여 평형에 이르는데, 이 때 반투막의 양쪽에서 온도가 같지만, 압력에 차이가 생기는 압력차를 말한다.
신장뿐만이 아니라 주위에 삼투압과 관련된 현상들이 많다. 김장을 담굴 때 소금을 뿌려주는 이유, 물을 정수하는 ‘역 삼투압 정수기’ 역시 삼투압과 관련된 것들이다.
우리 주위에 이렇게 많은 것들이 삼투압과 관련이 되어있는데 생물학도로서 우리는 당연히 이런 개념을 알고 넘어가야만 하는데, 일반 생물학 실험을 하면서 가장 쉽게 그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것이 용혈현상과 원형질막 분리 현상이다.
이번에는 삼투압의 원리를 습득하고, 삼투압의 원리에 따라 농도를 달리한 용액에서의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변화를 관찰해보겠다.

Ⅱ. 재 료 및 방 법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를 고장, 등장, 저장액에 넣기 위해서 농도에 알맞은 용액을 만들어 보았다. 용액은 저장액으로는 증류수, 등장액으로는 0.9%의 염화나트륨 용액, 고장액으로는 3.0%의 염화나트륨 용액을 준비하였다. 동물세포를 관찰하기 위해 손가락 끝을 70%의 알코올 용액으로 소독하고 멸균된 피침으로 찔러서 실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서 슬라이드 글라스에 한 방울 씩 떨어뜨렸다.

참고 자료

● Neil A. Campbell. Jane B. Reece(2006) 생명과학 7판(Biology seventh eddition) 서울 : 라이프사이언스
● 한국생물과학협회(1998) 생물학실험 서울 : 아카데미서적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접속일자 : 2007년 3월 30일
● 두산 세계대백과엔사이버 (http://encyber.com) 접속일자 : 3월 30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