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가 법을 지키는 이유 (법은 왜 필요한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1.31 | 최종수정일 2014.03.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가 법을 지키는 이유라는 레포트입니다. A+ 받았어요~
도움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법(法)이란 무엇인가?
(1) 법의 어원
(2) 법의 개념
① 사회규범
② 최소한의 도덕
③ 사회공동체를 위한 최선의 제도

3. 법(法)은 왜 필요한가?
(1) 사회의 질서유지
(2) 인간의 사회생활 영위
(3) 법의 필요성

4. 법을 지키는 이유
(1) 인간은 법의 테두리에서 살아간다
(2) 사회생활을 위한 질서유지
(3) 악법도 법이다
(4) 개인 스스로를 위함이다
(5) 사회의 약속이다

5. 맺는 말 - 내가 법을 지키는 이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나는 ‘내가 법(法)을 지키는 이유’ 라는 레포트를 접하면서, 지금까지 법학을 공부하면서 ‘우리는 왜 법을 지켜야 하고’, ‘나는 왜 법을 지키는가?’ 라는 한번도 받아보지 못한 질문에 대해 조금은 당황스러웠으며 또한, 법학공부를 시작하는 예비법학도 시절부터 법학을 공부한 지금까지 한번도 생각지 못한 ‘내가 법학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아니 할 수 없게 되었다.

4. 법을 지키는 이유
우리는 생활하면서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힘이 어디에 있는지 의식하지 않고 살아간다. 도로에서 적색신호에 차량이 정지하는 것이나 물건을 사면서 값을 지불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지만 신호를 위반하여 적발되거나 물건값을 지불하지 않아 처벌을 받게 될 때 비로소 법의 존재를 인식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법을 지켜야 하는가?
(1) 인간은 법의 태두리에서 살아간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법의 존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영원한 관계를 가진다. 민법 제3조에 의하면, 사람은 생존하는 동안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태어나는 순간 권리능력의 주체로서 존재화 되고 헌법상 존엄성의 주체로서의 지위를 부여 받으며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인정을 받는다.
또한, 죽어서도 법의 존재를 벗어나지 못하여 객사하게 되면 변사체라 해서 해부를 당하고 자연사하면 진단서를 떼다가 호적정리를 해야 하는 등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삶은 법망이라는 법그물에 둘러 싸여 있기 때문이다.

5. 맺는 말 - 내가 법을 지키는 이유
그렇다면 나는 왜 법을 지키는가?
나는 아무리 법률이 다양해지고 그 규제가 강해진다고 하더라도 법은 그 목적이 사람과 사회의 보호를 위한 것임에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규범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질서와 인간으로서의 삶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고 나와 나의 가족을 보호하고 삶의 편의를 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