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산시로 연구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나쓰메 소세기의 일본소설작품 <산시로>를 읽고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작가와 작품줄거리 소개, 구체적인 작품분석과 의의, 감상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2. 소설 『산시로』의 줄거리
3. 산시로의 작품설명 및 주인공의 모습
4. 결론

본문내용

2. 소설 『산시로』의 줄거리
구마모토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시골청년 산시로는 동경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동경으로 향하는 기차에 오른다. 상경하는 도중 기차에서 만난 한 젊은 여성과 여관에서 동숙을 하게 되는데 순진하게 굴어 『배짱 없는 사내』라는 말을 듣고 수치와 혼란을 느낀다.
그리고 또 다른 한사람, 수염 기른 남자로부터 근대일본에 대한 비판과 일본망국론을 듣고 커다란 충격을 받는다. 그가 후에 히로타 선생이다. 산시로는 자기 나름대로의 지식에 대한 자부심과 학문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백지상태의 순박한 시골 청년으로서, 불안감을 안고 역동하는 미지의 도시 동경에 도착한다.
어머니의 소개로 고향 선배이면서 동경대학에 근무하는 전형적인 연구자 노노미야를 찾아간다. 그리고 노노미야의 연구에 대한 열의에 감탄한다. 돌아오는 길 우연히 교내 연못가에서 본 아름다운 여성에게 첫눈에 반하여 줄곧 그녀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그러던 차에 노노미야의 여동생 요시코의 병문안을 갔던 날 다시 우연히 마주친다. 그렇게 몇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그녀가 미네코임을 알게 되고 노노미야를 흠모하고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짐작하게 된다. 산시로에게 처음으로 찾아온 사랑이란 감정은 기쁨과 함께 의혹과 두려움, 위축감을 가져다주어 이 모순 사이에서 방황하게 된다.
한편, 엉뚱하지만 넉살좋고 밉지 않은 친구 요지로를 만나 지루하고 단순했던 생활에 활력을 얻고, 그를 통해 수염 기른 남자 히로타 선생을 다시 만나게 된다. 히로타 선생에게 학문과 사상, 인생, 여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영향을 받으며 수용과 혼란을 거듭한다. 하지만 산시로의 관심은 무엇보다 미네코와의 관계에 있었다.
노노미야와 미네코의 뚜렷하지 않은 관계에 대한 의혹과, 늘 여운이 남는 애매한 말과 행동만을 하는 미네코의 태도가 산시로를 더 이상 다가갈 수 없게 만든다. 결국 미네코는 책임을 회피하는 노노미야와 소극적인 산시로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제3의 남자와 결혼함으로써 그 방황의 끝을 맞이한다. 미네코와의 관계에 진전을 암시하는 듯했던 금전거래를 매듭짓고, 미네코를 단념하면서 산시로는 열병을 앓는다

참고 자료

<산시로>, 나쓰메 소세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나쓰메 소세키, 생애와 작품>, 권혁건,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작가와 작품 연구>, 권혁건, 학지사, 1998
<나쓰메 소세키 단편선집>, 나쓰메 소세키, 삼신각, 1996
<나쓰메 소세키 연구>, 유상희, 보고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