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은 미친짓이다 를 읽고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8.01.27 | 최종수정일 2017.06.0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상을 중심으로 들여다 본『결혼은, 미친 짓이다』

-수강 과목:글쓰기
-레포트 종류:서평 (결혼은 미친짓이다를 읽고 쓴...)
-취득 성적:A+
-특이사항:글쓰기 수업에 제출한 것인 관계로 문장부호 및 레포트 형식 까지도 매우 정확.

목차

Ⅰ. 서론
1. 작가 이만교와『결혼은, 미친 짓이다
2. 분석 대상
3. 분석 목적

Ⅱ. 본론
1. 『결혼은, 미친 짓이다』가 말하는 여성
1-1. 어머니
1-2. 형수
1-3. 여동생
1-4. 연희
2. ‘소설 속 여성’과 ‘여자 대학생’간의 인식 비교
2-1. 결혼에 대한 인식
2-2. 배우자에 대한 인식
2-3. 일에 대한 인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가 이만교와『결혼은, 미친 짓이다』
이만교는 1967년 충주 출생으로 화학을 전공하다가 뒤늦게 문학으로 진로를 바꿨다. 배재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인하대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92년『문예중앙』신인문학상 시 부문, 1998년 『문학동네』동계문예 소설 부문에 당선되었다. 그 후 두 개의 단편 「투레질」, 「그 친구」를 발표했다. 저서로는 장편소설 『결혼은 미친 짓이다』(민음사, 2000), 『머꼬네 집에 놀러 올래?』(문학동네, 2001)가 있다. 현재처럼 이름이 알려진 것은 2000년도에『결혼은, 미친 짓이다』로 ‘오늘의 작가상’(제 24회) 을 수상하면서부터이다.
수상 당시의 심사위원단은『결혼은, 미친 짓이다』가 “한편의 트렌디 드라마 같은 깔대기에 `결혼은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교묘히 관리하는 지배 이데올로기` 라는 사뭇 진지한 주제를 걸러 냈다.”고 평했다. 그러한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인 듯, 소설에는 결혼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는 여러 인물이 등장한다. 먼저 화자인 ‘나’는 대학교 시간강사로 아직 미혼이다. 그는 결혼 할 생각이 없는 사람이다. 그런 그의 주변에 여러 가족과 친구가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그 중에서도 여성 인물에 대해 다룰 것이다.

2. 분석 대상
소설의 여 주인공인 연희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나’는 절친한 친구 규진을 통해 연희라는 여자를 소개 받는다. 연희는 함께 살펴 볼 ‘나’의 어머니나 형수, 여동생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여성이다. 그녀는 보다 당당한 여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희가 마지막에 선택 하게 되는 것은 조건이 맞는 상대와의 결혼이다. 그리고 결혼을 선택함으로 그녀는 여느 여자들과 다름 없는 삶을 살게 된다.
또한 ‘나’의 가족 중 어머니, 형수, 여동생의 세 여성의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어머니는 틈 만나면 ‘나’에게 결혼을 재촉한다. 형수는 그의 형과 결혼 후, 크고 작은 가정사에 묶여 사는 인물이다. 여동생은 오로지 쇼핑, 연예인, 데이트에만 관심을 보인다. 이들 세 여성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모두 텔레비전 드라마에 심취 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연희를 포함한 4명의 여성은 모두 결국 결혼을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명혜, 김훈순, 유선영.『성, 미디어, 문화 : 여성과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 1994.
김보현.「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한 여성심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수업 보고서, 2003. (해피캠퍼스에서 다운받은 이화여대 학생 한 분의 통계가 담긴 보고서를 참고하였는데, 아이디 밖에 알 수 없던 이유로 인해 제 임의로 이름과 보고서명을 정했습니다. 도움 많이 받았는데 죄송합니다.)
김선남.『미디어 속의 여성 읽기』. 서울: 일진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