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중나선을 읽고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중나선, 하두봉, 과학전파사, 2001
-책, "이중나선"을 읽고 쓴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교수님께서 3가지 책을 정해주시고 과제를 내 주셨을 때 ‘어떤 책을 고르는 게 좋을까’하고 많은 고민을 했었다. 책의 제목들이 모두 딱딱하고 생물학에 관련된 전문적인 용어들로 가득할 것이라는 부담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지구과학의 지질학 부분에서도 자주 등장하여 친숙한 ‘찰스다윈’에 대한 책을 선택하였는데, 책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차라리 이번 기회에 생물분야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보아야겠다’ 고 생각했고,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던 생명공학 부분의 ‘이중나선’ 이라는 책을 선택하였다.

내가 초등학생 이었을 적에 ‘돌리’라는 복제 양을 만들어 냈다는 기사가 발표되었었다. 그 당시에는 동물복제, 인간복제라는 단어들을 텔레비전의 만화, 영화 등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너무나 생소하고 어렵고 대단하게 그리고 무섭게 느껴졌었다.
그 당시에는 그렇게 어렵고 무섭게만 느껴졌던 생명공학(생물분야)를 지금은 내가 접하고 공부하고 있다. 지금은 일반인들에게도 전혀 낯설지 않으며 익숙하게 다가가게 되었고, 인간복제문제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 모두가 바로 이 책의 저자 James D. Watson과 그의 동료 Francis Crick 두 사람이 DNA 이중 나선 구조를 밝혔기에 가능한 일들이다. 그러한 점에서 이중 나선의 발견은 20세기 현대 과학에서의 최대 업적 중 하나이며, 분자 생물학이 꽃을 피우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러한 업적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을마치 한 편의 드라마처럼 이야기하고 있었다.

우선 이 책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인공인 왓슨과 크릭은 정확한 자기 복제 능력을 가질 수 있으면서, 수많은 유전 정보를 내포할 수 있고, 또한 윌킨스와 로지가 찍은 DNA 분자의 X선 회절 사진의 패턴에 적합하게 설명할 수 있는 DNA 입체 구조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