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실주의연극, 유치진의 희곡 소 연구문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치진 작가의 사실주의연극 대표작품 <소>에 대해 공부하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 5개와 그에 대한 답변을 상세히 정리해둔 희곡 수업 레포트(토론문)입니다.
유치진 작가와 작품세계, 작품 <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 토론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이 작품에는 소를 매개로 하여 여러 갈래의 갈등이 엮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말똥이와 개똥이의 갈등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이 작품은 농가에서 소중하게 여겨지는 한 마리의 소를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소를 가진 긍지로 살아가는 아버지 국서, 소로 인해서 동네 처녀 귀찬이와 결혼하려는 큰아들 말똥이, 소를 팔아서 외지로 떠나려는 여비를 마련하려는 작은 아들 개똥이, 소작료 대신 소를 빼앗으려는 마름 등이 나와서 일련의 갈등을 벌인다. 이렇게 모든 사람의 갈등이 소를 중심으로 발단되고 전개되는 전체적인 짜임새는 극작술의 세련미를 잘 반영해 주고 있다. 또한 밀린 도지세 때문에 지주에게 소를 빼앗기고 공소의 길마저 막히게 되자 국서는 좌절하게 되고, 말똥이는 귀찬이와의 결혼에 실패함으로써 지주네 곡간에 불을 지르고 주재소에 잡혀 가게 되는 등의 상황은 이 작품이 하나의 비극이 되기에 충분한 조건들이다. 이 작품이 극적인 긴장미와 함께 우리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까닭은 진한 시대적 메시지와 잘 짜인 갈등 구조 때문이다. 국서와 마름의 대결, 장자와 차자 사이의 싸움은 매우 선명하게 잘 구축 되어있다. 특히 말똥이의 마름에 대한 저항은 통쾌한 처리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까지 <소>가 동랑의 대표작으로 인정되어 온 까닭은 이상과 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 중 말똥이와 개똥이의 갈등은 장자와 차자의 갈등으로서, 일제하의 비참한 현실 속에서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형제애까지도 이렇게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특히 말똥이가 낫으로 개똥이에게 상처를 입히는 부분은 거의 충격적이다. 아마 이 부분의 모티프는 성경의 카인과 아벨의 다툼에서 나온 것일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
김남석, 『한국의 연출가들』, 살림출판사, 2004.
윤금선, 『유치진 희곡 연구』, 연극과 인간, 2004.
복사물『희곡과 공연예술』
윤금선,『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월인, 2004.
우리극 연구회,『한국 극작가 · 극 작품론 -우리 극 연구논총 제2집』삼지원, 1994.
유치진,『동랑유치진전집』서울예대출판부,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