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인삼의 이해(천년 인삼 종주국의 위기를 감상하고)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 인삼의 이해 강의 중 kbs 스폐셜 천년 인삼 중주국의 위기 감상문 입니다.

목차

Ⅰ. 서설
Ⅱ. 서양삼의 약진과 고려인삼의 부진
Ⅲ. 우리의 과제
Ⅳ. 결어

본문내용

Ⅰ. 서설

프랑스의 미테랑 전 대통령이 고려인삼으로 시한부 생명을 연장하고, 일본의 황실에서 아이를 갖지 못하는 황태자에 인삼을 복용시키고, 한국을 방문했던 전설적 록그룹 스콜피온스가 한국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고려인삼이라고 말했던 일들이 화제가 된 일이 있었다. 이처럼 한국의 인삼은 삼성경제 연구소가 농산품 중 유일하게 우리나라 세계일류 10대 상품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국가 대표 브랜드라 할 만한 것이다.
이러한 인삼은 예로부터 무역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조선시대에는 현시대로 따지면 반도체에 비할 정도로 고부가가치 농산품으로서 국가경제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현재 국제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인삼은 위치는 어떠할까?
천년 인삼종주국의 위기(서양삼이 몰려온다)를 제목으로 한 시청물은 국제시장에서 서양삼에 잠식되어 가고 있는 한국 인삼의 위치를 조명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인삼시장인 홍콩에서 서양삼, 즉 화기삼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물량기준으로 90%에 육박하고 있다고 한다. 고려인삼의 비율은 10%도 안된다고 하니 인삼종주국으로서의 면모를 찾아 볼 수 없는 것이다. 비디오에서 볼 수 있듯이 홍콩의 삼판매점에서 구석자리를 간신히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바로 우리나라 인삼의 현주소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우리나라 인삼이 서양삼에 밀려 이토록 국제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이고, 또한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Ⅱ. 서양삼의 약진과 고려인삼의 부진

미국과 캐나다로 대표되는 서양삼이 국제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들은 가격경쟁력과 마케팅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