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앙대) 우리 인삼의 이해 VTR 비디오 천년인삼 종주국 위기 레포트 과제물 숙제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8.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앙대) 우리 인삼의 이해 VTR 비디오 천년인삼 종주국 위기 레포트 과제물 숙제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에 인삼 관련 강의를 듣게 된 것은 지금까지 들어왔던 다른 과목과는 다른 특이한 과목이라 호기심으로 듣게 되었다. 평소에 인삼에 관심이 많았던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처음 강의를 들었을 때에는 어려운 단어와 인삼의 역사에 관한 부분에 과목을 잘못 선택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강의를 들으면서 그런 생각은 없어졌지만, 고려인삼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나는 지금까지 사람들이 인삼을 많이 찾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VTR을 시청하고 나서 교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었고, 한편으로는 너무 심각한 상황에 놀랐다.
현재 아시아에서는 고려인삼보다 서양삼의 인기가 높다. 시장에서 고려인삼의 점유율은 10%정도로 캐나다와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인삼이 시장 점유율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왜 서양삼이 고려인삼보다 점유율이 높은 것일까?
그 이유로 첫 번째, 미국이나 캐나다의 경우, 저임금의 노동자와 재배 과정의 완전 기계화로 3배 혹은 6배 이상 가격이 낮아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인삼의 뿌리를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수작업을 하고 있다. 흰색의 백삼의 만들고 껍질이 붉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인삼의 껍질을 벗기는데, 이 작업 역시도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아직도 6년근 인삼 재배를 고집하고 있다. 주로 3년근을 재배하는 미국에 비해 생산 속도가 늦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미국과 우리나라가 차이점은 기계화에 따른 생산력이 전부가 아니다. 미국의 경우 산삼은 무공해 삼으로, 흔하게 발견되어 산삼을 귀하게 여기는 우리와는 달리 산삼이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고, 서양삼 인기의 큰 몫을 하고 있다.
고려인삼의 유통량이 적은 것은 서양삼의 가격 경쟁력과 대량 유통 이외에 또 다른 큰 문제점이 있다. 그것은 고려인삼이 승열작용이 있다는 악성 루머이다. 고려인삼은 인체의 열을 올리는 승열작용으로 더운 지방 사람들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