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앙대) 우리 인삼의 이해 레포트 과제물 숙제 입니다.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8.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앙대) 우리 인삼의 이해 레포트 과제물 숙제 입니다.
8장부터 10장까지 이며 만점자료 입니다.

목차

1. 바이오 다이내믹 농업(생명활성농업)이란?
2. 인삼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정지 관리이다. 어떻게 관리 하나요?
3. 인삼 예정지로 좋은 토양과 예정지는 어떻게 선택할까요,
4. 인삼 토양 성질, 방향, 경사, 그리고 전작물은 어떠한 것이 적합한가?
5. 채종은 몇 년생에 몇 번하며 그 이유?
6. 개갑(開匣)이란 무엇이며 왜, 언제, 어떻게 하는가?
중략..

본문내용

1. 바이오 다이내믹 농업(생명활성농업)이란?
자연의 순환 원리에 맞춰 농사를 짓는 바이오 다이내믹 농업 은 화학비료나 살충제를 쓰지 않으면서 순환 경작으로 흙을 건강하게 하고 음력과 양력별로 시기를 따져 씨를 뿌리며 수확한다. 이 농법은 유기물이 분해된 부식토를 사용해 농사를 짓는다.
2. 인삼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정지 관리이다. 어떻게 관리 하나요?
인삼을 재배할 땅은 인삼이 좋아하는 토질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전통 유기농법을 이용해 예정지 관리를 한다. 예정지 관리는 4-6년 인삼 농사의 성패와 직결되어 가장 중요하다.
인삼은 한 번 심으면 수확할 때까지 4~6년간 한 장소에서 생육되기 때문에 심기 전 인삼에 가장 적합한 토양조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예정지로 선정된 땅에 천연 유기물을 공급, 통기성 · 배기성 등 토양의 물리성을 개량하는 게 인삼 농사의 출발점이다. 천연 유기질 비료로 청초(떡갈나무잎)나 볏짚을 사용하는데, 청초를 구하기가 어려울 때는 예정지에 호밀 옥수수 · 수단그라스 등을 비료를 주지 않고 재배한다. 호밀이나 수단그라스는 땅속의 비료 성분을 완전 흡수해 속효성 무기질 성분을 완효성 유기질 거름 성분으로 변화시킨다. 또 이들이 작물을 수확한 후에는 섬유질이 많은 산야초와 볏짚 등의 천연 유기질 을 토양에 넣는다.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전통 유기농법이다.
3. 인삼 예정지로 좋은 토양과 예정지는 어떻게 선택할까요,
인삼은 비료 성분이 과다한 땅을 싫어한다. 따라서 흡비력이 좋은 보리와 고구마 등을 예정지에 재배해 토양 비옥도를 낮추기도 한다. 비료를 많이 필요로 하는 배추·무 파 마늘 고추 등을 재배해 온 땅은 비료과다 및 병해충의 오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피한다. 인삼의 경우, 토양이 너무 비옥하면 묘삼의 생리장해나 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학비료 · 제초제 · 가축 분뇨 등을 많이 사용한 토양도 피해야 한다. 자연을 좋아하는 인삼의 특성이 바이오 다이내믹 농법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전통 유기농법을 이용한 토질 개선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보통 1 ~2년 전부터 예정지를 관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