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화열 측정

저작시기 2007.12 | 등록일 2008.0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강염기인 수산화나트륨 1몰을 여러 가지 산으로 중화시킬 때 발생되는 열량을 측정한다

목차

실험목적
실험이론
실험방법
자료 처리

본문내용

실험목적

강염기인 수산화나트륨 1몰을 여러 가지 산으로 중화시킬 때 발생되는 열량을 측정한다.

실험이론

25℃에서 충분히 묽은 용액 속에서 강염기 1몰을 강산 1몰로 중화시킬 때 57,200 joule의 열량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이 중화 과정에서 생기는 유일한 화학변화는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이 반응하여 물을 생성시키는 것 뿐이다. 산이나 염기가 무엇이든지간에 반응은 동일하다. 이 열량을 중화열이라고 한다.
보통 정도의 농도를 가진 용액을 사용할 때는 중화열의 값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이것은 보통 정도의 농도에서 중화시킬 때는 이온 상호간의 힘 및 기타 영향들이 개입하기 때문이다. 일부만 이온화하는 산들을 사용하면 발생된 열량이 57,200J보다 훨씬 작다. 따라서 중화과정에서 발생되는 열량을 해석할 때는 산 및 염기의 농도와 측정시의 온도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실험에서는 전체 부피 600mL 속에서 0.1당량의 염기를 0.1당량의 산으로 중화시킨다.
열량계를 사용하는 다른 모든 실험들에서와 마찬가질, 여기서도 열량계가 이루는 계-열량계 자체와 용액-의 열용량을 알아야 한다. 열용량은 계의 온도를 1℃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이 실험에서는 온도를 알고 있는 일정량의 얼음물을 계에 넣어서 열용량을 측정한다.
실험과정은 단열과정이다. 왜냐하면 열량계는 주위와 열을 주고받는 일이 별로 없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또 열량계는 실온에 아주 가까운 온도에서 사용하므로 주위로 방출한 열량이나 주위에서 얻은 열량이 거의 무시한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