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듣기 지도 방법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8.01.10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6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국어교육학 원론책과 국어교육학 개론책을 중심으로 듣기의 특성부터 이론적 기초,듣기 교육의 목표, 내용구성, 교수학습전략, 평가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듣기의 특성과 과정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지도
2. 듣기와 읽기의 차이
3. 듣기의 과정과 방법

Ⅱ 듣기 지도의 이론적 기초
1. 듣기의 단계와 듣기 전략
2. 듣기 지도의 기본 요건
3. 듣기 지도의 일반 원리
4. 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

Ⅲ 듣기 교육의 목표분석
1. 듣기 교육의 목표분석 의의
2. 듣기 교육의 고전 목표와 현실 목표
3. 듣기 교육의 지향 목표

Ⅳ 듣기 교육의 내용구성
1. 듣기 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2. 듣기 교육의 내용구성 범주

Ⅴ. 듣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
2. 듣기 교학 모형
3. 듣기 교육의 교학 전략

Ⅵ. 듣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1. 듣기 평가의 목표와 방향
2. 듣기 평가의 내용과 방법

본문내용

1) 인지 관점
· 정보가 인간이란 체계에 처음 들어오면 시각 정보용의 영사 기억과 청각 정보용의 반양 기억을 포함하는 감각기억(sensory memory)에 기록된다. 우리는 이러한 인간의 인지과정에서 우리는 듣기를 가장 자연스럽게 또는 자연발생적으로 습득되는 기능으로 보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작용을 간과한 채 언어 기능 교육에 힘써왔다. 하지만 정확하게 듣거나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전체 내용을 지각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뜻이므로 인지 관점에서 듣기 교육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 듣기에 관한 인지 관점은 듣기 영역의 지식기반을 형성하며 듣기는 듣기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그 능력이 신장된다. 예로 듣기 능력의 기초가 되는 ‘빠지면서 듣기’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에 매료되어 빠지는 인지적 현상인데 그것은 정보 처리 과정에서 상대의 말이나 이야기가 빠질만하다는 인지적 판단이 선행된 빠짐이다.
· 정보화 사회에서 표현기회보다 이해 공간은 갈수록 확대되며, 발달 단계로 보아 저학년에서는 듣기와 읽기 중심의 이해 교육이 중심을 이루고,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말하기와 쓰기 지향의 표현 교육이 강조되어야 마땅하다. 즉, 정리하자면 앞으로의 국어교육은 국어교육과 이해와 표현 교육의 균형과 통합을 지향해야한다.

2) 담화 관점
· 담화는 의미와 구조를 갖춘 언어 형식으로, 이것은 의사소통의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듣기 기능은 다양한 형식의 말을 듣고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듣기에 필요한 담화 양식이 관건이다.
· 7차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담화를 성격에 따라 전달․설득․정서․친교의 네 가지로 분류 되는데 그 분류기준은 의미와 기능에 있다. 또한 형식에 따라서는 공식․의례․친교의 세 가지로 나눈다.
· 다양한 말을 듣고 주요 내용을 간추릴 줄 아는 것,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건 전개가 명료하게 드러나는 이야기일 경우에는 서사의 일반 원리에 따라서 요약해 본다든지 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담화 유형에 따른 듣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구분하며 듣기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담화 유형을 구분하는 듣기 능력이 중요하다.
․ 담화의 갈래를 구분하여 듣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갈래와 층위에 눈뜨게 되고 이러한 구분하면서 듣는 인지적 작용은 담화의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3) 소통 관점
· 듣기 교육은 의사소통 특성을 잘 드러내며 의사소통 행위로서 듣기는 말하는 이, 듣는 이, 전언, 맥락의 네 요소가 포함된다. 또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정보를 듣기로 획득하므로 생활과 긴밀히 연결 시켜야 한다.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는 내적사고를 촉발하기 때문이다.
· 소통 관점을 중심으로 하는 구체적인 지도 내용에서는 제목이나 중요한 구절 따위로 전체 내용을 예측하고, 예측을 확인, 수정하면서 듣는 전략을 고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저학년에서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파악하며 듣게 하거나 의도에 따라 내용을 저리해 보게 하는 전략을 선정해야 한다.
․ 과거에는 듣기가 인간 관계로 이루어지는 주고 받기 소통이었지만, 이제는 방송, 영상매체로 전달되는 일방적 듣기 체제로 확장되어 듣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암시한다.
· 듣기는 쌍방향 이어야하며, 이것은 다시 말하면 소통의 구조를 중요하게 한다는 것을 재인식하게 해준다. 듣기 자체가 쌍방향이어야 듣는 이와 말하는 이 사이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듣기의 의미 창조에 이바지 하게 되기 때문이다.

4) 맥락 관점
· 듣기는 맥락과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창조한다. 역사적 ․ 사회적 ․ 대인적 상황맥락과 화제와 구조의 표현문맥, 매체와 체제의 문화맥락은 듣기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맥락에서 말을 듣고 간추릴 줄 아는 능력, 즉 말하는 이의 의도를 파악하는 듣기가 중요하다.
·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올바른 태도로 듣기를 통해서 보다 상대의 말을 들을 줄 알고, 이해를 지향하는 의사소통으로서의 듣기가 돼야 한다.
․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과 화법 과목의 교육 내용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반영되어 있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박영목 외, 『국어교육학 원론(제 2판)』박이정, 2007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5
다운로드 맨위로